국제 국제일반

"크리스마스의 기적"..팔 없이 태어난 英 소년, 아이언맨 되다

임우섭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3.12.22 10:08

수정 2023.12.22 10:08

생체 로봇 팔 제조 기업 '오픈바이오닉스'
10살 해리 존스에게 로봇 팔 선물
생체 로봇팔을 장착한 해리 존스(10). 사진=오픈 바이오닉스
생체 로봇팔을 장착한 해리 존스(10). 사진=오픈 바이오닉스

[파이낸셜뉴스] 팔꿈치 아래 오른쪽 팔이 없는 상태로 태어난 영국의 한 소년이 크리스마스 선물로 '아이언맨 팔'을 받았다.

'히어로 암(Hero Arm)'으로 불리는 생체 로봇 팔을 장착한 소년은 친구들과 함께 자전거를 타거나 운동하는 모습을 보여주며 활기찬 근황을 소개했다.

19일(현지시각) 영국 생체 로봇 팔 제조 기업 '오픈바이오닉스'는 영국 랭커셔주 출신의 해리 존스(10)에게 국립보건서비스(National Health Service)를 통해 의수를 선물했다.

존스는 팔꿈치 아래 오른쪽 팔이 없이 태어나 항상 의수를 원했다. 친구들과 평범하게 자전거를 타거나 카트 경주를 하는 게 소원이었으나, 지금까지 여러 보철물을 착용하면서 자신과 맞는 것을 찾기 힘들어 소원을 이루지 못했다.

낙담한 존스에게 활기를 되찾아준 건 오픈바이오닉스의 '히어로 암'이었다.
히어로 암은 3D 프린팅 기술로 제작돼 아이언맨의 팔을 닮은 근사한 외관을 가졌으며, 손가락으로 물체를 집거나 손목을 회전시키는 등 실제 손의 움직임을 재현하고 물체를 붙잡은 채 고정하는 등 기능을 자랑했다.

히어로암은 팔꿈치 아래의 사지 장애가 있는 이들이 사용할 수 있도록 제작됐다. 이전까지 퇴역 군인에게만 제공됐지만, 최근 영국 국민의료보험공단(NHS)의 정책이 변경되면서 신체장애가 있는 민간인도 사용할 수 있게 됐다.

또, 새로운 정책에 따라 12개월 동안 히어로 암을 사용해 온 이들은 NHS 기술 시험을 받을 자격이 주어지며, 시험을 통과하면 평생 이 의수를 유지할 수 있다.

이중 존스는 NHS를 통해 히어로 암을 장착한 첫 번째 민간인이다. 존스는 한 달 동안의 테스트 기간을 거쳤고, 최종적으로 적합 판정을 받아 이달 13일 이 의수를 장착했다.

존스는 외신과의 인터뷰에서 "예전에 어깨에 끈이 달린 보철을 장착했었는데 자전거를 탈 때 앞으로 몸을 숙여야 해서 불편했다. '히어로 암'을 사용하면 정말 많은 일을 할 수 있다. 디자인도 마음에 든다. 고정 모드가 있어서 물건을 잡으면 떨어지지 않는다"라고 밝혔다.


오픈바이오닉스는 민간인들이 히어로 암을 사용할 수 있도록, 10년에 걸쳐 NHS의 정책 개선을 위해 노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독일에서도 암으로 팔을 절단한 80대 할머니가 '생체 공학 인공 팔'을 이식한 바 있다.
해당 인공 팔 역시 오픈 바이오닉스가 개발한 340g의 생체 로봇팔 '히어로 암'으로, 할머니는 장착한 지 한 시간 만에 강아지를 산책시키고 컵을 들어 올리는 등 빠르게 적응했다.

helpfire@fnnews.com 임우섭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