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尹, 한동훈 사퇴 요구에..조국 "대통령 탄핵 사유"

조유현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4.01.22 08:43

수정 2024.01.22 08:47

대통령 비서실장이 여당 대표 사퇴 요구
"당무 개입으로 처벌 사안" 페북에 글 올려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사진=뉴시스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사진=뉴시스
[파이낸셜뉴스]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대통령실의 '한동훈 사퇴 요구' 보도와 관련해 "대통령 비서실장이 여당 대표의 사퇴를 요구한 것은 명백한 당무 개입으로 처벌 사안"이라고 비판했다.

조 전 장관은 지난 21일 자신의 소셜미디어(SNS) 페이스북에 이같이 밝히며 "비서실장에게 이런 불법을 지시한 대통령도 임기 후 기소되어야 할 사안"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기소 전이라도 수사를 통해 불법이 확인되면 탄핵 사유가 된다"라고 강조했다.

그는 다만 "충견(충성스러운 개)이 주인을 수사할 리 만무하다"라면서 검찰을 '충견'에, 검사 출신인 윤석열 대통령을 '주인'으로 비유해 에둘러 양측 모두를 비판했다.

조 전 장관은 세계적인 영장류 학자 프란스 드 발의 책 '침팬지 폴리틱스'를 언급하며 "(책은) 이에론, 루이트, 니키라는 세 명의 수컷 침팬지 간의 투쟁, 연합, 배신 등을 생생하게 보여준다. 오늘 하루 집권세력 내부에서 벌어진 일은 책보다 더 날 것이고 노골적"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집권 세력 안에서 '불가침의 성역' 안에 있는 사람이 누구인지도 선명하게 보여준다"라며 "봉건 시대 '역린'(逆鱗)은 '용', 즉 왕의 분노 유발 지점을 뜻하는데, 현재 대한민국에서 진짜 '용'이 누구인지도 다시 드러났다"라고 주장했다.
이는 김건희 여사 명품백 수수 의혹을 겨냥한 것으로 추정된다.

앞서 채널A는 이날 오전 대통령실과 여당 측 주류 인사들이 한 위원장과 비공개 회동을 가졌으며, 이 자리에서 한 위원장이 사퇴 요구를 받았다고 보도했다.


한 위원장은 해당 보도에 대해 "국민 보고 나선 길, 할 일 하겠다"라며 사퇴 요구를 일축하는 공식 입장을 밝혔다.

yuhyun12@fnnews.com 조유현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