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인터넷/SNS

아동 성착취 문제 메타, 마크 저커버그 청문회장에서 호되게 혼났다

홍창기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4.02.01 12:21

수정 2024.02.01 12:21

美상원 '아동성 착취' 청문회 개최…페북·인스타 집중 추궁
미 정치권 저커버그에 "당신의 손에 피가 묻어있다" 지적

마크 저커버그 메타플랫폼 최고경영자(CEO)가 1월 31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 DC 미 국회의사당에서 개최된 '빅테크와 온라인 아동 성착취 위기' 청문회에 참석해 발언을 듣고 있다. 사진=UPI연합뉴스
마크 저커버그 메타플랫폼 최고경영자(CEO)가 1월 31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 DC 미 국회의사당에서 개최된 '빅테크와 온라인 아동 성착취 위기' 청문회에 참석해 발언을 듣고 있다. 사진=UPI연합뉴스


미국 상원 법사위원회가 개최한 '빅테크와 온라인 아동 성 착취 위기' 청문회에서 메타플랫폼의 마크 저커버그 최고경영자(CEO)가 혼쭐이 났다. 미국 상원의원들은 메타가 성범죄자로부터 아동을 적절히 보호하지 못하고 있다는 의혹을 제기하며 메타를 주타겟으로 삼았다.

1월31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 D.C 국회의사당에서 개최된 청문회에서 공화당 톰 틸리스 상원의원(노스캐롤리이나주)을 비롯해 다른 의원들은 메타를 비롯해 틱톡, X(엑스·옛 트위터) 관계자들을 불러 소셜네트워킹서비스(SNS) 플랫폼 기업들이 아동을 성 착취로부터 보호하지 못했다고 맹비난했다.

이날 청문회는 저커버그 CEO를 비롯해 틱톡의 쇼우지 츄 CEO, X의 린다 야카리노 CEO를 비롯해 온라인 범죄자들의 표적이 된 아동의 부모 등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공화당과 민주당 상원의원 모두 SNS 플랫폼 기업들이 아동과 젊은이들에게 직접적인 해를 끼치고 있고 한목소리를 냈다.

공화당의 조쉬 홀리 상원의원(아칸소주)은 저커버그에게 직접 일어나서 온라인 아동 성 착취 피해자 부모들에게 사과하도록 했다. 저커버그는 피해자 부모들에게 "그 누구도 여러분의 가족이 겪은 일을 겪지 않도록 하겠다"라고 사과했다.

또 공화당 틸리스 상원의원은 "우리가 원한다면 당신들의 사업을 규제할 수 있다"라며 메타 등 SNS 플랫폼 기업을 강하게 압박했다.

미국의 시민단체들은 이번 상원 청문회를 통해 '아동 성착취물 방지법'과 '아동 온라인 안전법'(KOSA) 등의 법안 통과에 탄력이 붙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하지만 과거에도 이같은 기대는 실행되지 못했다.

미국 정치권은 과거에도 반독점 및 데이터 프라이버시 실수와 관련된 문제로 빅테크 CEO들을 불러 청문회를 개최했지만 빅테크의 운영 방식을 바꿀 수 있는 법안을 통과시키지 못한 바 있다.

이날 청문회에서 상원 의원들은 틱톡을 소유하고 있는 바이트댄스에 대해서도 집중 질의했다.

특히 공화당 톰 코튼 상원의원(알래스카주)은 틱톡의 츄 CEO에게 "중국 공산당 당원이었던 적이 있느냐"라고 질의하며 틱톡에 대한 질문에 집중했다. 틱톡 츄 CEO는 이날 "나는 싱가포르인이다"라고 말했다.
틱톡이 중국 공산당과 관계가 없다는 틱톡의 공식 입장을 청문회장에서 되풀이한 것이다.

공화당의 테드 크루즈 상원의원(텍사스주)이 1월 31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 D.C 국회의사당에서 열린 청문회에서 저커버그 메타 최고경영자(CEO)에게 질의하고 있다.<div id='ad_body3' class='mbad_bottom' ></div> 사진=AP연합뉴스
공화당의 테드 크루즈 상원의원(텍사스주)이 1월 31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 D.C 국회의사당에서 열린 청문회에서 저커버그 메타 최고경영자(CEO)에게 질의하고 있다. 사진=AP연합뉴스

【실리콘밸리=홍창기 특파원】
theveryfirst@fnnews.com 홍창기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