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대통령·청와대

윤 대통령, 신년 대담서 김 여사 명품백 논란 입장 밝혀

김학재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4.02.07 19:47

수정 2024.02.07 19:55

신년 대담, KBS 1TV서 방영
물가관리 시작으로 민생 대책 등 방향 제시
외교, 대야관계 등 정치적 현안도 언급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4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KBS와 특별대담을 하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4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KBS와 특별대담을 하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연합뉴스

[파이낸셜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7일 신년 대담에서 집권 3년차 국정운영 방향을 비롯해 김건희 여사 명품가방 논란 등에 대한 입장을 밝힌다.

윤 대통령이 지난 4일 대통령실에 녹화 촬영한 신년 대담이 이날 오후 10시부터 KBS 1TV를 통해 100분간 방영된다.

이번 대담에서 윤 대통령은 △물가 관리 △금리 △의료 개혁(의대 정원 확대) △늘봄학교 △저출산 △주식시장 △중대재해처벌법 △여소야대 △야당 대표와 회담 △재의요구권(거부권) 행사 △여당 지도부와 관계 △총선 공천 △지지율 △정치인 테러 △개 식용 금지 △파우치(김 여사 명품가방 논란) 문제 △제2부속실 및 특별감찰관 임명 △한일관계 및 징용 배상 대법원판결 △한미관계와 미국 대선 △한중관계 △우크라이나-러시아 전쟁 △이스라엘-하마스 전쟁 △경제안보 △남북 관계 △남북정상회담 및 핵 억지력 문제 등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민생과 외교 현안 등 다양한 이슈에 대해 윤 대통령이 정책 방향을 밝혔지만, 윤 대통령은 특히 이목이 쏠린 김 여사 명품가방 논란에 대해선 소상하게 답변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외에도 윤 대통령과 갈등이 표면화 됐던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과의 관계를 포함,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와의 회담 여부와 여소야대 상황에서의 잇따른 거부권 행사 배경에 대한 언급도 가진 것으로 전해졌다.

설 연휴를 앞두고 차분하게 올 한해 국정 운영 방안에 대해 상세히 설명하는 시간을 갖고자 마련된 대담에서 윤 대통령은 소탈하고 진솔하게 답변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해 12월부터 올해 초까지 대언론 소통 방안을 두고 고심한 대통령실은 G7(주요7개국) 정상들의 사례를 참고했다는 후문이다.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과 올라프 숄츠 독일 총리는 신년사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리시 수낵 영국 총리, 쥐스탱 트뤼도 캐나다 총리는 방송 대담을,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조르자 멜로니 이탈리아 총리는 각각 기자회견을 한 바 있다.

윤 대통령은 이번 방송 대담 이후 출입기자단과의 기자회견, 김치찌개 간담회 등 기존에 검토됐던 언론과의 소통을 계속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이번 대담은 대통령실 집무실 현관과 로비, 국무회의장, 바이든 미국 대통령을 비롯해 해외 정상들로부터 받은 선물을 소개하는 것으로 시작된다.

hjkim01@fnnews.com 김학재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