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부산 첫 '미쉐린 가이드' 선정 레스토랑 43곳 탄생

노주섭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4.02.22 13:12

수정 2024.02.22 14:28

'미쉐린 가이드 서울 & 부산 2024' 레스토랑 셀렉션 발표
부산에서 3곳의 1스타 레스토랑, 15곳 빕 구르망 포함돼
22일 오전 부산 해운대구 시그니엘 호텔에서 열린 미쉐린 가이드 서울&부산 2024' 레스토랑 셀렉션 발표에서 부산 레스토랑 모리가 1스타를 수상하고 있다. 올해는 부산이 첫 발간 도시로 합류했다. 연합뉴스 제공
22일 오전 부산 해운대구 시그니엘 호텔에서 열린 미쉐린 가이드 서울&부산 2024' 레스토랑 셀렉션 발표에서 부산 레스토랑 모리가 1스타를 수상하고 있다. 올해는 부산이 첫 발간 도시로 합류했다. 연합뉴스 제공

'미쉐린 가이드 서울 & 부산 2024' 책자 표지.
'미쉐린 가이드 서울 & 부산 2024' 책자 표지.


[파이낸셜뉴스] 미쉐린 가이드는 22일 해운대 시그니엘부산에서 한국의 새로운 미식 명소를 담은 '미쉐린 가이드 서울 & 부산 2024'를 발표했다.

이번 2024 에디션에는 대한민국 제2의 도시이자 뛰어난 해양 환경과 오랜 역사 속에서 고유의 미식 문화를 발전시켜 온 부산이 첫 발간 도시로 합류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깊다.


이번 발표에는 서울 177곳, 부산 43곳 총 220곳의 레스토랑이 포함됐다.

서울에서는 지난 수년간 많은 셰프들과 레스토랑 전문가들이 탁월한 창의력과 우수성을 발휘해 왔다.

미쉐린 1스타에서 미쉐린 2스타로 새롭게 진입한 레스토랑 2곳과 새로운 미쉐린 1스타 레스토랑 3곳을 포함해 총 33곳의 미쉐린 스타 레스토랑이 선정됐다. 전체적으로는 22곳의 새로운 레스토랑이 미쉐린 가이드 서울 2024에 추가됐다.

미쉐린 가이드 평가원들은 풍부한 해양 환경과 항구를 중심으로 원활한 식재료 공급 등 다양한 매력을 지닌 부산이 미식 도시로 성장할 수 있는 무한한 잠재력을 발견했다.

이번 미쉐린 가이드 부산 에디션의 첫 발간에는 총 43곳의 부산 레스토랑이 미쉐린 가이드에 합류했다. 여기에는 3곳의 미쉐린 스타 레스토랑과 15곳의 빕 구르망 레스토랑이 포함됐다.

미쉐린 가이드 인터내셔널 디렉터 그웬달 뿔레넥(Gwendal Poullennec)은 "그동안 한국 미식 문화의 역동적인 진화를 계속 지켜봐 온 미쉐린 가이드가 이곳 부산의 다이닝 씬을 조명하게 돼 큰 기쁨을 느낀다"며 "부산이 서울과 더불어 전 세계에 다채로운 미식 문화 뿐 아니라 영감을 주는 멋진 호텔들과 함께 미식가와 여행객들 모두에게 그 어느 때보다 매력적인 목적지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번에 부산에서는 3곳의 미쉐린1스타 레스토랑이 탄생했다.

일본에서 트레이닝 받은 김완규 셰프와 그의 일본인 아내가 함께 운영하는 '모리(Mori)'는 부산의 아름다운 바다 전망과 함께 훌륭한 정통 일본 가이세키 요리를 선보인다.

김완규 셰프는 부산의 신선한 해산물과 제철 농산물을 사용해 섬세한 요리를 능숙하게 준비, 그의 놀라운 요리 균형과 리듬을 보여준다. 셰프의 세심한 요리에 더해지는 아내의 세심한 서비스로 향상된 아늑한 분위기에서 진정한 일본 요리를 맛볼 수 있다.

달맞이 고개에 자리잡은 '피오또(Fiotto)'는 한국 재료를 기반으로 자가제면 파스타 요리를 전문으로 하는 비스트로로 부부가 함께 운영하고 있다.

오직 파스타에만 집중하지만, 그들의 요리가 선사하는 다양한 맛은 매우 만족스럽다. 화학 조미료와 공산품이 아닌 전국 각지의 재료를 기반으로 재료 본연의 맛을 내는 요리를 선보이며 집에서 만든 또는 현지에서 조달한 재료를 우선시하여 독특하고 지속 가능한 식사 경험을 만들어낸다.

'팔레트(Palate)'는 김재훈 셰프의 다양한 요리 경험과 혁신적인 접근 방식을 반영한 창의적이고 아방가르드한 프렌치 레스토랑이다.

고향인 부산에 레스토랑을 오픈한 이래 김재훈 셰프는 레스토랑의 컨셉에 신선함을 불어넣음과 동시에 실험적인 요리들을 지속적으로 선보이고 있다. 용호만 부두와 광안대교를 포함한 그림 같은 도시 전망은 팔레트의 훌륭한 파트너로서의 큰 매력을 만들어낸다.

한편 미쉐린 가이드는 지속가능한 미식을 선도해 나가는 레스토랑을 미쉐린 그린 스타로 별도 선정해 특별히 소개하고 있다.

4년 연속 선정된 꽃, 밥에피다(A Flower Blossom on the Rice)와 지난해 첫 선정된 기가스(GIGAS)가 올해 역시 그린스타 레스토랑으로 선정됐다.

부산 첫 발간과 함께 1스타 레스토랑으로 선정된 '피오또(Fiotto)'는 그린 스타 레스토랑에도 선정됐다.

피오또는 90% 이상의 채소와 과일을 셰프의 가족 농장에서 조달하고 있다. 셰프 부부는 식재료의 질을 확보하기 위해 농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그들은 지역에서 조달된 건강한 식재료 사용을 우선으로 하며 포장된 공업 식품의 사용을 최소화해 친환경적인 접근을 추진하고 있다.

■ '미쉐린 가이드 부산 2024' 1스타 레스토랑
△모리(일식)△팔레트(컨템퍼러리)△피오또(이탤리언·그린스타).

■ '미쉐린 가이드 부산 2024' 빕 구르망 레스토랑
△나가하마 만게츠(라멘) △뉴러우멘관즈(타이완) △담미옥(냉면) △동경밥상(장어) △러브얼스(비건) △바오하우스(타이완) △부다면옥(냉면) △슌사이 쿠보(장어) △아르프(비건) △안목(돼지국밥) △야키토리 온정(야키토리) △코르 파스타바(이탤리언) △피리피리(타이)△합천국밥집(돼지국밥)△해목(일식).

■ '미쉐린 가이드 부산 2024' 선정 레스토랑
△금수복국(복어) △굿모닝홍콩(중식) △나막집(돼지국밥) △델리봉(프렌치) △딤타오(딤섬) △램지(프렌치) △레땅(프렌치) △레썽스(프렌치) △르도헤(컨템퍼러리) △머스트루(유러피언) △비네토(이탤리언) △소공간(한식) △쉐프곤(컨템퍼러리) △아웃트로 바이 비토(유러피언) △야키토리 해공(야키토리) △언양불고기 부산집(불고기) △오스테리아 어부(이탤리언) △율링(바비큐) △융캉찌에(국수) △으뜸 이로리바타(일식) △이와(일식) △제로 베이스(일식) △차애전 할매 칼국수(칼국수) △차오란(중식) △토라후구가(복어).

roh12340@fnnews.com 노주섭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