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혁신기업성장부터 해외진출까지"...공공조달 지렛대로 범정부 지원

김원준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4.02.26 09:06

수정 2024.02.26 09:11

- 공공판로및 마케팅·정책금융·전문인력 양성등 전방위 패키지 지원
- 해외실증, ODA 등 범부처 지원 프로그램 활용 해외조달시장 개척
조달청 시범구매와 중기부 기술개발제품 실증 연계 개념도
조달청 시범구매와 중기부 기술개발제품 실증 연계 개념도
[파이낸셜뉴스 대전=김원준 기자] 혁신적 조달기업의 성장·도약 및 글로벌 진출을 위해 범부처가 협업해 총력 지원에 나선다.

조달청은 26일 비상경제장관회의에서 ‘범정부 협업을 통한 혁신적 조달기업 성장 지원방안’을 발표했다. 그간 공공조달은 혁신·기술기업에 안정적 판로를 제공하기 위해 벤처나라, 혁신제품, 우수조달물품 등의 제도를 운영해왔으며, 각 부처에서도 중소·벤처 혁신 생태계 조성과 수출지원을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해왔다.

이에 다양한 지원책의 시너지 효과를 높이고 부처간 협업 성공모델을 만들기 위해 기획재정부, 외교부, 산업통상자원부, 고용노동부, 중소벤처기업부, 금융위원회, 조달청 등 12개 관계부처가 협업해 범정부 차원의 지원방안을 마련했다.

마케팅·R&D 범부처협업 패키지지원
범부처 지원방안에 따르면 혁신적 조달기업의 성장과 도약을 위해 공공판로에 더해 민간 마케팅, 금융·투자, 전문인력, 연구개발(R&D) 등을 범부처가 협업해 패키지 지원한다. 혁신제품 단가계약 확대, 임차·구독까지 수의계약 등 유연한 계약방식을 도입하고, 각 부처로 나눠진 혁신제품 신청 및 지정 플랫폼과 시범구매사업은 조달청으로 일원화해 공공조달체계를 효율화할 계획이다.


중기부 중소기업전용 판로채널, 코바코의 방송광고비 할인 등 부처간 협업을 통해 민간판로를 지원하고, 신보.산은.디캠프 등 은행권과 협력하여 대출금리 및 보증수수료 우대 등 정책금융도 지원한다. 또한, 기업재직자까지 글로벌 조달시장 전문교육을 실시하고, ‘고용 24’ 채용 테마몰, 청년일자리도약 장려금 지원에도 혁신적 조달기업을 우대하는 등 전문인력 양성에도 힘쓴다.

해외실증 등 통해 해외조달시장 개척

해외실증, 공적개발원조(ODA), 수출바우처 등 범부처 수출지원 프로그램을 활용해 해외조달시장 개척에도 나선다. 조달청은 수출 초기실적 확보를 위한 ‘해외실증’을 올해 50억원 규모로 확대하고, 해외조달시장 진출에 특화된 바우처도 신설한다.

외교부, 중기부, 산업부 등 각 부처와도 협업해 해외인증 취득을 지원하고, 혁신제품 ODA 참여를 활성화한다. 아울러, 해외에서 혁신제품 수입의사가 확인되는 경우, 기업을 신속히 선별·매칭해 특성에 맞게 각 부처 수출지원프로그램으로 연계하는 ‘해외수요 신속대응 패키지’도 제공할 계획이다.

조달시장 진입촉진·이행체계 구축
각 부처가 발굴한 기술우수 벤처.혁신기업에 대해 벤처나라(벤처기업 전용몰)·나라장터 쇼핑몰 등록 등 조달시장 진입을 촉진한다. 또한, 정보 부족으로 공공조달에 참여하지 못하는 초보 조달기업을 위해 조달시장 진입·활용 정보를 원스톱으로 제공하는 '공공조달 길잡이'도 신설한다.

원스톱 협업 지원체계를 마련해 철저한 이행체계를 구축한다. 신성장전략 태스크포스(TF) 산하 총괄반을 통해 이행상황을 면밀히 점검하고, 혁신제품 지원센터를 통해 기업전담 창구를 마련, 각 부처의 프로그램이 현장에 있는 기업과 유기적으로 연계될 수 있도록 원스톱 서비스를 지원한다.


임기근 조달청장은 "이번 방안은 현장간담회, 협회·단체 건의, 관계부처 논의 등 현장의 목소리를 적극 반영한만큼 혁신적 조달기업들의 기대가 높고 실천이 중요하다"면서 "이번 개선방안이 속도감있고 책임있게 이행되도록 관계부처와 협업해 범정부 차원의 관리를 해나가겠다"고 말했다.

kwj5797@fnnews.com 김원준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