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은행

하나금융 사내이사 '함영주·이승열·강성묵' 3인 체제로...사외이사도 확대

김나경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4.02.29 18:15

수정 2024.02.29 18:15

하나금융지주 29일 이사회서
이승열 하나은행장·강성묵 하나증권 사장
하나금융지주 사내이사 후보로 추천
사외이사 8명에서 9명으로 확대
하나금융 "사외이사진 독립성 확보 위해 사외이사 확대"
이승열 하나은행장(왼쪽), 강성묵 하나증권 사장 겸 하나금융지주 부회장이 29일 하나금융지주 이사회에서 사내이사 후보로 추천됐다. 사진=연합뉴스
이승열 하나은행장(왼쪽), 강성묵 하나증권 사장 겸 하나금융지주 부회장이 29일 하나금융지주 이사회에서 사내이사 후보로 추천됐다. 사진=연합뉴스
[파이낸셜뉴스]이승열 하나은행장과 강성묵 하나증권 사장이 29일 하나금융지주 사내이사 후보로 추천되면서 하나금융지주가 함영주·이승열·강성묵 3인의 사내이사진 체제로 운영된다. 여성 사외이사를 포함해 4명 사외이사 후보까지 신규 추천돼 하나금융지주 이사회에 대대적 변화가 있을 예정이다.

하나금융지주 이사회는 이날 주주총회 소집 결의 이사회를 열고 사내이사에 △이승열 하나은행장 △강성묵 하나증권 사장 겸 하나금융지주 부회장을 후보로 추천했다. 당초 함영주 하나금융그룹 회장 1명이던 사내이사 수가 3명으로 늘어나는 것이다.


이사회는 "대내외 불확실한 금융환경 속에서 책임경영 및 내부통제 강화를 위한 결정"이라며 "그룹 내 자회사 중 자산규모를 고려해 각각 사내이사 후보로 추천했다"고 밝혔다.

사내이사 수가 1명에서 3명으로 늘면서 사외이사도 수를 확대했다. 사내이사가 늘어나면서 사외 이사진의 독립성이 희석되는 걸 막기 위한 조치다.

이사회는 집합적 적합성과 직군·성별 등을 고려해 신임 사외이사 후보로 △주영섭 전 관세청장 △이재술 전 딜로이트 안진회계법인 대표이사 △윤심 전 삼성SDS 클라우드사업부 부사장 △이재민 서울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를 추천했다. 연임이 가능한 이정원·박동문·이강원 현 사외이사는 재선임을 추천했다.


추천된 후보들은 오는 3월 22일 하나금융지주 정기 주주총회를 거쳐 최종 선임될 예정이다.

dearname@fnnews.com 김나경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