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국회·정당

MBC, 대형 '숫자 1' 해명하자.."구차하다"는 국민의힘

조유현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4.03.02 06:31

수정 2024.03.02 06:31

날씨 예보 하며 '파란색 1' 강조한 방송 논란
MBC "여느 날과 같이 유용한 내용 전달" 해명
국힘 "구구절절..국민께 사과하면 그만이지"
MBC 뉴스데스크 지난달 27일자 날씨 보도 화면 / MBC뉴스 갈무리
MBC 뉴스데스크 지난달 27일자 날씨 보도 화면 / MBC뉴스 갈무리
[파이낸셜뉴스] MBC가 날씨 방송에서 '숫자 1'을 강조한 것에 대해 "여느 날과 같은 날씨 전달이었다"라고 해명했다. 그러자 국민의힘은 "구차하다"라며 비판했다.

MBC 뉴스데스크는 논란이 된 날씨 방송에 대해 지난달 29일 "여느 날과 같이 뉴스데스크는 2024년 2월 27일의 날씨도 과학적이고 유용한 내용으로 충실히 전달하고자 했다"라고 해명했다.

그러자 박정하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은 지난 1일 논평을 내고 "공영방송에서 편파적이고 불공정하다는 논란을 불러일으킨 것만으로도 이미 그 공정의 가치를 상실한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반론 보도에 무려 4분을 쓰면서까지 숫자 '1'에 대한 해명이 참 구차하고 구구절절하다"라며 "의도가 없었다면 부주의했음을 국민께 사과하면 그만"이라고 했다.

이어 "일기예보에 등장한 사람 키보다 더 큰 파란색 숫자 '1'에 연신 말과 손으로 숫자를 언급하는 부자연스러운 상황은 어떤 반론으로도 설명이 되지 않는다"라고 강조했다.


또 "MBC는 그날의 초미세먼지 농도 극값을 내세우는 건 종종 해왔던 일이라고 했지만, 지금까지 대형 숫자가 등장하지도, 반복해서 말했던 적도 없다"라고 지적했다.

박 수석대변인은 "그렇기에 '서울은 1'이라는 강조는 더욱 이해하기 어렵다"라며 "하필 총선을 불과 40여일 앞둔 이 시점에 불필요한 논란을 일으키려는 의도가 도대체 무엇인가"라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MBC는 어이없는 논란이라 치부하기 전에 노골적인 선거운동이 아니냐는 많은 국민의 목소리에 더 귀 기울이라"라며 "오얏나무 아래에서는 갓끈도 고쳐 매지 말라고 했다. 총선이 다가올수록 더욱 공정한 보도를 위해 필사적으로 노력해도 부족할 판"이라고 덧붙였다.

끝으로 "점점 신뢰를 잃고 편향적으로 되어가는 공영방송의 정상화가 절실하다"라며 "민주주의 보루가 되어야 할 공영방송이 노골적인 정파성을 드러내며 오히려 민주주의 근간을 훼손하려 하고 있다. 현명한 국민께서 엄중히 판단할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MBC는 지난달 27일 저녁 뉴스 말미에 당일 미세먼지 농도를 전하며 파란색 글씨로 된 숫자 '1' 이미지를 사용했다.

기상 캐스터는 숫자를 가리키거나 손가락으로 숫자 1을 만들어 보이면서 "지금 제 옆에는 키보다 더 큰 1이 있다.
1, 오늘 서울은 1이었다. 미세먼지 농도가 1까지 떨어졌다"라고 강조했다.


이에 국민의힘은 지난달 28일 MBC가 정당 기호 '1'을 부각해 선거방송 심의규정 제5조(공정성) 2항, 제12조(사실보도) 1항을 위반했다고 보고 방송통신심의위원회에 민원을 제기했다.

yuhyun12@fnnews.com 조유현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