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은행

하나銀 '하나EZ'앱에서 외국인등록증 번호 변경 가능해진다.."영업점 방문 불편 해소"

김나경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4.03.04 11:11

수정 2024.03.04 11:11

하나은행 ‘하나인증서’ 다국어 발급...본인확인 등 가능
외국인 실명번호 비대면 변경 서비스 은행권 최초 시행
하나銀 '하나EZ'앱에서 외국인등록증 번호 변경 가능해진다.."영업점 방문 불편 해소"
[파이낸셜뉴스]하나은행이 다국어 지원 해외송금 전용 앱 '하나EZ'에서 16개국 언어로 ‘하나인증서’ 발급과 외국인 실명번호 비대면 변경 서비스를 시행한다. 16개국 언어로 인증서 발급과 외국인 실명번호 변경을 지원하는 것은 은행권 최초다.

4일 하나은행에 따르면 이번 서비스는 언어장벽으로 금융·공공기관 이용 시 불편함을 겪는 국내 체류 외국인들의 거래 편익을 높이고 국내 최고 외국환 전문은행으로서 차별화된 외국인 특화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

‘하나인증서’ 다국어 발급 지원 서비스를 통해 국내 체류 외국인들은 하나EZ 앱에서 손쉽게 하나인증서를 발급받고 금융거래와 연말정산, 4대 보험 가입 조회 등의 공공기관 비대면 서비스를 인증서 하나로 처리할 수 있게 됐다.

또 하나은행은 여권번호를 통해 금융거래를 이용하던 외국인 손님이 90일 초과 체류를 위해 외국인등록증을 발급받은 경우, 영업점 방문 없이 하나EZ 앱에서 비대면으로 외국인등록증 번호를 실명번호로 변경할 수 있는 서비스도 은행권 최초로 시행한다.


외국인등록증 발급 후 실명번호 변경을 위해 영업점을 방문해야만 했던 불편을 해소할 수 있게 됐다. 아울러 하나인증서를 시간과 장소에 구애없이 발급할 수 있게 돼 국내 체류 외국인들이 야간이나 휴일에도 안전하고 편리한 금융 거래를 할 수 있다.

하나은행은 새로운 외국인 특화 서비스 시행을 기념해 '하나인증서 받고 송금해봄 이벤트'도 실시한다.

이번 이벤트는 오는 5월 31일까지 진행된다.
이벤트 기간 중 국내 체류 외국인들이 ‘하나EZ’ 앱을 통해 ‘하나인증서’를 발급받고 미국 달러화 기준 3000달러 이상 해외 송금하는 경우 자동으로 응모된다. 하나은행은 이 중 106명을 추첨해 전기자전거(1명), 골드바(2명), 에어팟프로(3명), CU편의점 상품권 3만원권(100명)을 제공한다.


하나은행 외환사업지원부 관계자는 “이번 하나인증서 다국어 발급 지원 및 외국인 실명번호 비대면 변경 서비스 시행을 통해 외국인들의 금융거래 편익이 증대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하나은행은 국내 최고 외국환 전문은행으로서 외국인 손님들이 금융거래를 보다 편리하고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dearname@fnnews.com 김나경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