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출판

[책을 읽읍시다] 헨리 제임스 장편 '보스턴 사람들' 국내 첫 번역 출간

유선준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4.03.06 10:43

수정 2024.03.06 10:43

보스턴 사람들 / 헨리 제임스 / 은행나무
보스턴 사람들 / 헨리 제임스 / 은행나무

[파이낸셜뉴스] 근대 영미문학의 대표작가로 꼽히는 헨리 제임스(1843~1916)의 장편소설 '보스턴 사람들'이 처음으로 국내에 번역 출간됐다.

이 소설은 여성 참정권 운동이 일어난 19세기 미국 보스턴을 배경으로 세 남녀의 기묘한 삼각관계를 통해 격변하는 시대의 초상을 그린 작품이다.

헨리 제임스는 19세기 미국에서 진보와 개혁의 성지였던 보스턴에서 남북전쟁의 상흔과 영광을 나눠 가졌던 전후 세대의 욕망과 갈등, 분투를 사실적인 필치로 그렸다.

변혁을 열망하는 이들은 어떻게 성취를 이루고 또 좌절하는가, 세상은 왜 변화하거나 변화하지 않는가 등의 주제가 세 남녀 중심인물 간의 로맨스와 버무려져 흥미진진하게 펼쳐진다.


제임스의 중기를 대표하는 이 소설은 그의 작품 중 가장 널리 알려진 '여인의 초상'(1881)이 발표되고 5년 뒤인 1886년 출간됐다.

헨리 제임스의 작품 중에서 드물게 정치적 주제를 전면에 내세운 소설로 당대 미국의 여성 참정권 운동과 정치적 이념 갈등을 정면으로 다룬 문제작으로 꼽힌다.


이성 간 부부관계에 종속되지 않고 비혼 여성 두 명이 동거하는 것을 뜻하는 '보스턴 결혼'(Boston marriage)이라는 표현이 이 작품에서 비롯됐다.

rsunjun@fnnews.com 유선준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