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국회·정당

민주, 정동영 '경고' 제재 조치 의결...'여론조사 답변유도' 의혹[2024 총선]

전민경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4.03.06 23:08

수정 2024.03.06 23:08

정동영 더불어민주당 상임고문이 2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이재명 대표와의 간담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스1
정동영 더불어민주당 상임고문이 2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이재명 대표와의 간담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스1

[파이낸셜뉴스] 더불어민주당 중앙당 선거관리위원회가 전북 전주병에서 경선을 치르는 정동영 전 통일부 장관에게 '경고' 조치를 내렸다.

박범계 민주당 중앙당 선관위원장은 6일 공지를 통해 "당 선관위는 이날 선거관리위원 13명 중 12명의 오프라인·온라인 동시회의를 통해 전주병 정동영 경선 후보에 대해 경고 제재 조치를 의결했다"고 밝혔다.

앞서 정 전 장관은 유권자들이 모인 한 행사에서 "여론조사 전화가 오면 20대라고 응답해 달라"고 발언한 사실이 알려지며 논란이 일었다.

정 전 장관 측은 정치 참여를 독려하기 위한 농담이었다고 해명했고, 해당 여론조사가 공직선거법에서 규정하는 당내 경선을 위한 조사가 아니기 때문에 법 위반이 아니라는 입장을 냈다.

박 선관위원장은 "후보의 발언 내용과 발언 시점, 이 사안이 언론에 보도된 이후에 당해 후보와 상대 후보의 주장과 소명 그리고 관련해 보도된 여러 기사들을 포함해 종합적으로 고려한 결과"라고 제재 이유를 설명했다.

한편, 정 전 장관은 전주병에서 현역 의원인 김성주 의원과 경선을 치른다.
김 의원은 정 전 장관이 앞선 발언을 부인한 것과 관련해 허위사실 공표 혐의로 고발했다.

ming@fnnews.com 전민경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