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홍준표 시장, "박정희 동상 연내 건립 추진"

김장욱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4.03.11 14:32

수정 2024.03.11 14:32

동대구역 광장과 대구도서관에 두 개 건립
대구도서관 내 공원을 박정희 공원으로 명명
TK 신공항 SPC 구성, 이달 내로 협약 체결 마무리
홍준표 대구시장이 11일 대구시청 산격청사에서 열린 간부회의에서 "박정희 동상 연내 건립을 추진하라"라고 지시했다. 대구시 제공
홍준표 대구시장이 11일 대구시청 산격청사에서 열린 간부회의에서 "박정희 동상 연내 건립을 추진하라"라고 지시했다. 대구시 제공

【파이낸셜뉴스 대구=김장욱 기자】 "박정희 동상을 연내 건립을 추진하라!"
홍준표 대구시장은 11일 대구시청 산격청사 대회의실에서 열린 간부회의에서 "이달 중 '대구시 박정희 대통령 기념사업 지원에 관한 조례'를 제정하고 전문가로 구성된 동상 건립위원회를 만들라"라고 지시했다.

그러면서 "동대구역 광장을 박정희 광장으로 명명하고 박정희 동상을 건립하라"면서 "또 대구도서관 내 공원을 박정희 공원으로 명명하고, 대형 동상을 설치하는 등 올해 내로 제반 절차가 완료될 수 있도록 하라"라고 거듭 강조했다.

오는 2025년 10월 개관 예정인 대구도서관은 대구시 남구 대명동에 건설 예정인 도서관으로, 캠프워커 동편 활주로 반환이 합의되자 그 자리에 3차 순환선 연장과 함께 시민들을 위해 만들어지는 도서관이다.

대구를 대표하는 도서관이기에 대구대표도서관으로 결정되는듯했으나, 대구도서관으로 최종 결정됐다.


또 공항건설단의 'TK 신공항 SPC 구성을 위한 공공·민간참여 조속 추진' 보고 후 "사업 기간 단축을 위해 설계를 조기 착수하고 SPC 구성을 서둘러야 한다"면서 "이달 내로 1단계 한국토주지택공사(LH) 등 공공기관, 2단계 산업은행·민간은행(FI), 3단계 민간 건설(CI) 주관사들과 순차적으로 속도감 있게 업무협약 체결을 추진하라"라고 지시했다.

기획조정실의 '2024년 제1회 추경예산 편성 및 신속집행 철저' 보고 후 "전반적으로 대구 경기가 어려운 상황에서 공공기관의 예산 집행이 늦어지는 경우가 많다"면서 "건설, 도시계획 분야 등 시에서 발주하는 공공건설사업 중 보상 절차가 필요 없는 모든 사업에 대해 6월 말까지 올해 예산을 신속히 집행할 수 있도록 하라"라고 말했다.

미래혁신성장실의 '대구 기회발전특구 추진계획' 보고 후 "기회발전특구 기반 디지털 전환 및 미래산업 재편 가속화를 위해 수성알파시티, 국가산단2단계, 금호워터폴리스를 중심으로 특구 신청을 하라"면서 "유관기관 양해각서(MOU) 체결, 특구 기본계획 수립, 세제지원 조례 개정 등 관련 행정절차에 차질이 없도록 만전을 기하라"라고 당부했다.

청년여성교육국의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 지정에 따른 운영계획' 보고 후 "대구교육청에서 추진하고 있는 국제인증 교육과정(IB)이 전국적으로 열풍을 일으키고 있다"면서 "대구굴기와 미래 세대를 위해 IB 교육 전문교사 양성 등 대구시에서 지원할 수 있는 방안을 교육청과 긴밀히 협의하라"라고 밝혔다.


마지막으로 홍 시장은 "이제 봄이 왔으니 대구의 봄을 어떻게 가꿀지 전 직원이 책임감을 갖고 생각해 보라"면서 "대구가 다시 부활해 찬란한 봄이 될 수 있도록 전 실·국이 협력해 노력해달라"라고 당부했다.

gimju@fnnews.com 김장욱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