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일반경제

"아이 키우며 함께 성장… 그 어떤 경제적 가치와 비교할 수 없어" [제7회 서울인구심포지엄]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4.03.27 18:20

수정 2024.03.27 18:20

<특별강연> 10남매 키우는 박성용·이계정씨 부부
경남 의령에서 10남매를 키우는 박성용·이계정씨 부부는 "아이를 키우면서 느끼는 감정들은 낳아보고 키워보지 않으면 느낄 수 없다"며 "자녀는 보석이다"라고 강조했다. 값으로는 매길 수 없는 기쁨과 행복이 있다는 것이다.

파이낸셜뉴스와 한반도미래인구연구원이 27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호텔에서 공동개최한 제7회 서울인구심포지엄에서 박성용·이계정씨 부부는 특별강연을 통해 "대한민국에서 아이 키우는게 어렵고 힘든게 맞지만, 그 가치는 경제적 가치와 비교할 수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경상남도 인구정책실무위원회 위원이기도 한 박성용씨는 "긍정적인 메시지를 전달하는 방법이 없을까 고민하다 제 삶을 돌아봤다"며 "저는 꿈을 이뤘고, 희망을 드리고 싶었다"고 밝혔다. 박씨는 교육자로 일하며 아이들과 함께 밴드 공연도 하고 있다. 이날 처음으로 강연 자리에 올랐다는 10남매 엄마 이계정씨는 "아이를 넷이나 낳았는데 공부를 다시 할 수 있을까 고민하다가 다섯째를 낳고 시작을 했다"며 "가족들의 지원 덕분에 가능했다"고 회상했다.


이씨는 "아이들을 잘 키우고 싶어서 유아교육을 공부하게 됐고, 열심히 해서 아이들에 대해 더 잘 알게 됐다"며 "저희 아이들뿐 아니라 제대로 된 교육을 해보고 싶다는 마음에 보육교사가 됐다"고 말했다. 이씨는 "아이들을 키우는 과정에서 새로 배우는 것들도 많고, 자기 자신도 성장하고 발전하는 것 같다"고 밝혔다. 그는 "아이들을 키우면서 울고 웃으며 무엇을 해줄 수 있을지 고민하는 엄마였다"며 "물질적인 것을 다 해줄 수는 없지만, 사랑으로 해준다면 아이들이 세상 살아가는 데 그 마음이 전해지지 않을까"라고 말했다.

이씨는 "아이들의 말 하나하나, 웃음소리에 피곤하고 지쳤던 삶이 희망이 된다"며 "아이를 낳아서 힘든 게 아니라, 먼저 엄마 일을 도와주는 아이들을 보면서 10명을 정말 잘 낳았다고 생각한다"고 전했다.

박성용·이계정씨는 이날 주형환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부위원장과 만나 부정적인 사회적 인식에 대한 어려움을 호소했다. 박씨는 "다자녀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 좋지 않다"며 "국가에서 다 해준다는 것처럼 안좋은 이야기도 많이 듣는다"고 짚었다.


다둥이 가정의 현실적인 문제로는 육아비용과 교육비, 소아과 인프라 등을 꼽았다. 박씨는 "대부분의 지원이 초등학교 수준에 머물러 있는데 사실 가장 비용이 많이 드는 것은 중·고등학교 때"라며 "특히 교육비 부담이 큰데, 청소년들이 쓸 수 있는 교육 바우처 같은 복지카드가 있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또 "첫째를 낳은 가정이 둘째를 낳을 수 있도록 정책 포커싱을 맞췄으면 한다"며 "지방에도 저출산 관련 컨트롤타워가 있으면 좋을 것 같다"는 소망을 전했다.

특별취재팀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