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은행

'망분리 완화·AI 윤리 강령 제정' 김소영 부위원장 "AI 경쟁력 강화할 것"

이승연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4.03.28 15:11

수정 2024.03.28 15:11

'금융권 AI 협의회 발족식' 모두발언
소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이 28일 오후 서울 중구 명동 은행회관에서 열린 금융권 AI 협의회 발족식에서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사진=뉴스1
소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이 28일 오후 서울 중구 명동 은행회관에서 열린 금융권 AI 협의회 발족식에서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사진=뉴스1


[파이낸셜뉴스] 김소영 부위원장이 "전세계적으로 AI 패권 경쟁이 치열해지는 가운데 우리 정부는 '초거대 AI 초일류 국가 도약'을 주요 국정목표로 설정하고 AI 경쟁력 강화를 추진하고 있다"고 28일 밝혔다.

김 부위원장은 이날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금융권 AI 협의회 발족식' 모두발언을 통해 "주요 국가들도 생성형 AI의 활성화 및 안전한 활용 방안에 대해 치열하게 고민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 부위원장은 "미국의 경우 생성형 AI의 안전한 개발과 배포를 지원하기 위해 정부, 기업, 학계 등 다양한 집단이 논의하는 'AI 안전 컨소시엄'을 지난달 발족하는 등 생성형 AI의 혁신 생태계 마련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며 "EU의 경우 생성형 AI의 위험수준에 따라 차등화된 의무를 부여하고 위반시 제재토록 하는 AI 법안이 이번달 최종 승인돼 2025년부터 단계적 발효를 앞두고 있다"고 부연했다.

이에 금융위원회도 이번 출범하는 '금융권 AI 협의회'를 통해 현장에서 제기된 AI 활용에 있어 애로사항을 해결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금융위원회는 지난 2월부터 총 3회에 걸쳐 업권별 릴레이 간담회를 실시했다.

그 결과 생성형 AI를 활용하기 위해서는 클라우드 환경이 필수적이지만 금융회사에서 망분리 규제로 인해 클라우드를 이용하기 어렵다는 의견이 다수 제기됐다. 또한 생성형 AI 학습 등을 위해서는 방대한 양질의 데이터가 필요하지만 개별 회사가 이런 데이터를 확보하기 어려우므로 데이터 결합, 합성데이터 활용 확대 등에 대한 지원 요청도 있었다. 이와 함께 생성형 AI 활용시 발생할 수 있는 윤리 기준 등을 마련하기 위한 거버넌스가 부재하다는 의견도 제기됐다.

이런 의견들에 대해 김 부위원장은 "향후 '금융권 AI 협의회'를 통해 반드시 해결방안을 찾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협의에서는 국내외 AI 기술과 정책동향을 함께 공유해 우리 금융회사들이 빠르게 변화하는 AI 기술에 신속히 대응할 수 있도록 하겠다"며 "AI 협의회가 금융권의 양질의 데이터 공동확보, AI 공동학습 등 협업을 지원할 수 있는 매개체가 되도록 하겠다"고 힘주어 말했다.


끝으로 김 부위원장은 "생성형 AI의 활용은 금융회사와 소비자에 미치는 영향력이 크고 다양할 수 있는 만큼 여러 전문가 지혜를 함께 모으는 것이 중요하다"며 "오늘 발족하는 협의회를 통해서 금융권에서 AI 활용이 활성화되고, AI를 안전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의견을 모아 우리 금융산업을 한 단계 더 도약시킬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당부했다.

seung@fnnews.com 이승연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