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금융일반

금융위, 올해 상반기 D-테스트베드 참여자 모집

서혜진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4.03.31 12:00

수정 2024.03.31 12:00

4월 1일부터 4월 26일까지 D-테스트베드 참여자 모집
핀테크 아이디어를 시험해 보고자 하는 개인, 팀, 기업 누구라도 신청 가능
사진=뉴시스
사진=뉴시스


금융위, 올해 상반기 D-테스트베드 참여자 모집


[파이낸셜뉴스] 금융위원회는 4월 1일부터 26일까지 4주간 D-테스트베드의 상반기 참여자를 모집한다고 31일 밝혔다.

D-테스트베드 사업은 혁신적인 핀테크 아이디어를 보유하고 있는 개인, 팀, 기업 등이 자신의 아이디어를 시험해볼 수 있도록 다양한 테스트 기반을 제공하는 사업이다.

참여자들은 다양한 실제 데이터셋, 원격 테스트 환경, 분야별 전문가 멘토링 등을 지원받아 참신한 아이디어를 시험할 수 있다.

올해도 상·하반기 2회에 걸쳐 참여자들을 모집해 데이터를 활용한 핀테크 아이디어의 시험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이와 별도로 모집 시기와 상관없이 상시 이용할 수 있는 오프라인 분석환경도 제공된다.

지난해와 달리 올해는 참여자가 한국핀테크지원센터의 핀테크 지원사업을 신청하면 지원대상 심사시 가점을 부여한다.
D-테스트베드 참여가 아이디어의 사업화까지 이어지도록 촉진하기 위해서다.

또한 지난해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받은 '금융 AI 데이터 라이브러리'를 활용해 가명결합정보의 안전한 재사용이 가능해짐에 따라 D-테스트베드 참여자들이 아이디어 테스트를 위해 가명결합정보를 이용할 때마다 데이터 재결합과 파기에 소요되던 시간과 비용이 절감될 것으로 기대된다.

올해는 상·하반기 총 40개 내외의 팀을 모집해 테스트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참여 부문에는 금융회사 및 유관기관에서 제시한 과제를 선택하는 사업연계형과 제도전형 등 2개 부문 및 신청자가 과제를 직접 제안하는 자유제안형이 있다. 신청자들은 이 중에서 한 가지 부문을 선택할 수 있다.

상반기 참여자는 5월부터 8월까지 총 14주간 제공된 결합데이터 등을 활용해 아이디어를 구현 및 검증하고, 최종적으로 결과 보고서를 제출하게 된다.

연말에는 상·하반기 참여자 전체에 대한 성과평가를 거쳐 올해 D-테스트베드 6개 우수팀을 최종 선정하고 시상할 예정이다.


올해 상반기 D-테스트베드 참여신청 등 자세한 내용은 D-테스트베드 포털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sjmary@fnnews.com 서혜진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