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토픽

"신장은 떼내도 다시 자란다" 거짓말에 속아 "단돈 200만원에.." 콩팥마을의 비극

문영진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4.04.04 04:50

수정 2024.04.04 11:06

'콩팥마을'로 불리는 네팔의 '호세마을' 주민들이 신장 적출 수술 흔적을 보여주고 있다. 출처=스카이뉴스 캡처
'콩팥마을'로 불리는 네팔의 '호세마을' 주민들이 신장 적출 수술 흔적을 보여주고 있다. 출처=스카이뉴스 캡처

[파이낸셜뉴스] ‘신장은 떼어내도 다시 자라난다’는 거짓말에 속아 장기를 팔아 생계를 유지하는 네팔 의 한 빈민촌 사람들의 사연이 알려져 충격을 주고 있다.

2일 (현지시간) 영국 스카이뉴스에 따르면 네팔 카트만두 동부에 있는 호세마을은 일명 ‘신장(콩팥) 마을’이라고 불린다. 주민들 가운데 신장을 내다 팔지 않은 사람을 찾기 힘들기 때문이다.

칸차라는 이름의 40대 주민은 스카이뉴스에 “이곳에서 태어나고 자란 사람들은 신장 등 장기를 매매하는 것을 어쩔 수 없이 선택해야 하는 돈벌이 수단으로 여긴다”고 말했다.


스카이뉴스에 따르면, 장기 브로커들은 오랫동안 이 마을을 찾아와 사람들에게 장기를 팔라고 설득해 왔다.

가난이 대물림되고 교육을 제대로 받지 못한 일부 마을 주민들은 “신장은 떼어내도 시간이 지나면 다시 자라난다”는 브로커의 거짓말에 속아 수술대에 누웠다. 어떤 주민은 불법으로 장기적출 수술을 받던 중 목숨을 잃기도 했다.

31세 남성 수만은 “몇 년 전 500만원을 받고 신장을 적출했다. 이 돈으로 새 삶을 시작하고 싶었지만, 수술 부작용으로 일을 할 수 없게 됐다”라며 “이제는 사람들에게 절대 장기를 팔지 말라고 이야기 한다”고 말했다.

네팔 정부는 2007년 장기 매매를 금지하는 법안을 통과시켰지만, 네팔의 빈민가는 오랫동안 장기 매매 브로커들의 표적이 되어 왔다. 호세마을 주민들 역시 돈을 마련하기 위해 여전히 위험을 감수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브로커의 설득에 넘어가 단돈 200만원에 자신의 신장을 팔았다는 한 여성은 “브로커들이 10년이 넘게 우리 마을을 찾아왔다. 그들의 설득에도 거절해왔지만 아이들이 크면서 더 크고 튼튼한 집이 필요해 신장 적출을 결심했다”고 말했다.


스카이뉴스는 네팔에서 최근 신부전증을 앓는 젊은 남성이 급증하며 불법 장기 밀매가 더욱 성행하고 있다고 전했다.

경제적 이유로 사우디아라비아나 카타르 등 해외 노동을 떠났다가 건강을 제대로 관리하지 못해 신장 기능에 장애가 생기는 청년들이 늘어났다는 분석이다.


네팔 장기이식 전문가 푸카르 슈레스 박사는 “최근 이식 환자의 3명 중 1명이 해외 이주노동자”라며 “사우디아라비아 등 더운 지역에서 물도 제대로 못마시며 고강도 노동을 하는 젊은이들이 건강에 이상을 느껴 고국으로 돌아왔을땐, 이미 손을 쓰기 어려울 정도로 신장이 망가진 상태가 많았다”고 전했다.

moon@fnnews.com 문영진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