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건·사고

윤희근 청장 "경찰 비위 감소했지만 국민께 송구…지속 노력할 것"(종합)

이진혁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4.04.15 15:36

수정 2024.04.15 15:36

윤희근 경찰청장이 지난 3월 27일 오전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에서 열린 선거경비 통합상황실 개소식에 참석하고 있다./사진=뉴스1
윤희근 경찰청장이 지난 3월 27일 오전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에서 열린 선거경비 통합상황실 개소식에 참석하고 있다./사진=뉴스1
[파이낸셜뉴스] 윤희근 경찰청장이 최근 경찰관들의 잇단 비위 행위에 대해 "국민께 송구하다"며 지속적으로 비위 행위 근절을 위한 노력을 이어나가겠다는 뜻을 밝혔다.

윤 청장은 15일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최근 연이어 발생하고 있는 경찰의 비위 행위에 대해 "13만5000명의 조직이 사소한 의무 위반 없이 가야 하는 게 궁극적인 목적“이라며 이같이 전했다.

앞서 윤 청장은 지난달 7일 '의무 위반 근절 특별 경보'를 발령하고 지난 11일 이를 종료했다. 특별경보 기간 경찰은 전 경찰관서에서 특별 감찰활동을 벌여왔다.


문제는 특별경보 기간에도 다수 의무위반 사건이 발생했다는 점이다. 지난달 서울경찰청 기동순찰대 소속 팀장이 부하 직원을 상대로 성희롱을 저질렀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경찰은 내부 조사에 들어갔고 해당 팀장은 대기발령됐다.

관련해 특별경보 기간에 경찰 비위 사건은 발령 전 같은 기간 대비 30% 줄었다는 것이 경찰은 설명했다. 윤 청장은 "수치를 가지고 효과가 있었다고 말씀드리고 싶진 않다"며 "음주 포함 의무 위반이 있었는데 특별경보가 끝났다고 다시 해도 되는 것처럼 인식하면 절대 안 될 것"이라고 했다.

아울러 가상자산 '테라·루나' 폭락 사태의 핵심 인물인 권도형씨의 미국 송환 가능성이 커진 가운데 국제 공조체제에 대한 비판이 나오자 윤 청장은 "공조 체계 문제는 전혀 아니다"며 "기본적으로 범죄인 인도 절차는 각 나라 법무부가 주관돼서 인도 절차 협의하게 돼 있고 경찰은 인터폴 통해서 신속한 체포, 송환 이런 걸 지원하는 개념"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2심 법원에서 한국으로 결정이 났지만 중간에 대법원에서 파기환송돼 법무부에서 검토 중이다"고 덧붙였다.

몬테네그로 포드고리차 고등법원은 지난 10일(현지시간) 권씨에 대해 '한국과 미국으로의' 범죄인 인도를 위한 법적 요건이 충족됐다며 범죄인 인도 허가 결정을 내렸다. 따라서 범죄인 인도국에 대한 최종 결정은 안드레이 밀로비치 법무부 장관이 내릴 예정이다. 최종 열쇠를 쥐게 된 법무장관이 미국행 입장을 밝혀온 인사라는 점에서 현재로선 미국 송환 가능성이 커졌다는 관측이다.

이어 윤 청장은 사교육 카르텔 수사를 받던 입시업체 메가스터디의 사외이사로 갔다가 수사 공정성 논란 끝에 사퇴한 남구준 초대 경찰청 국가수사본부장이 "죄송하고 안타깝게 생각한다"고 사과했다.

남 전 본부장은 지난달 28일 메가스터디교육 주주총회에서 사외이사로 선임됐다.
그러자 이른바 '사교육 카르텔' 사건과 관련해 메가스터디가 경찰 수사와 세무 당국 조사를 받는 상황에서 수사 공정성 시비를 빚을 수 있다는 비판의 목소리가 나왔다.

beruf@fnnews.com 이진혁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