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이게 뭐지?" 배에 붙은 따개비 제거하다 발견한 28kg의 검은 가방

안가을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4.04.16 08:32

수정 2024.04.16 08:32


/사진=대구지검 제공
/사진=대구지검 제공

[파이낸셜뉴스] 멕시코발 한국 경유 화물선에서 대량의 코카인이 발견돼 검찰이 수사에 나섰다.

15일 대구지검은 울산 온산항에 정박한 멕시코발 화물선에서 코카인 약 28kg이 발견, 미국 마약단속국(DEA)과 공조해 수사 중이라고 밝혔다.

울산 정박한 멕시코발 화물선 한·미 공조수사

검찰에 따르면 지난 5일 울산 온산항에 정박 중이던 멕시코발 2만5000t급 화물선에서 약 94만명이 동시 투약할 수 있는 분량인 코카인 28.43kg(시가 약 142억원 상당)이 발견됐다.

코카인은 배의 균형을 잡거나 냉각수 용도 해수가 유입되는 통로인 씨체스트(Sea Chest) 안에서 검은색 가방에 담겨 있었다.

검찰은 화물선 내부와 외부를 수색하고 탑승 중이던 다국적 선원 19명의 휴대전화, 화물선 내 CCTV, 입출항 경로 등 관련 증거들을 확보해 분석 중이다.

94만명 동시 투약할 수 있는 분량의 코카인 발견

현재까지 수사한 결과, 이 코카인은 지난해 화물선에 은닉된 것으로 추정됐다.
승선한 선원들이 코카인 밀수에 관여하였다는 정황은 확인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해당 화물선은 아연, 납 광석을 운반하는 싱가포르 선적 화물선으로 지난달 4일 멕시코 만사니요항을 출발한 후 같은달 16~19일 캐나다 밴쿠버항을 경유, 지난 5일 울산 온산항에 도착했다.
이후에는 일본을 거쳐 뉴질랜드로 갈 예정이었다.

울산에 입항한 후 잠수부가 씨체스트에 붙은 따개비 제거 작업 중 이상 물체를 발견해 신고한 것으로 알려졌다.


관할 기관인 대구본부세관이 간이시약 검사를 한 결과 코카인 양성으로 나와 검찰이 수사에 착수했다.

/사진=대구지검 제공
/사진=대구지검 제공


gaa1003@fnnews.com 안가을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