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억원 특별출연, 300억 보증
'사장님' 최대 1억원까지 대출
'충남 이자지원 대출' 선봬
2년간 최대 연 1.5%p 이자 지원
'사장님' 최대 1억원까지 대출
'충남 이자지원 대출' 선봬
2년간 최대 연 1.5%p 이자 지원
카카오뱅크는 이번 협약에 따라 충남신보에 20억원을 특별 출연한다. 충남신보는 이를 재원으로 300억원의 협약 보증을 지원해 '충남 이자지원 대출' 상품을 출시한다. 지난 2023년부터 진행한 충남신보와의 협업을 올해도 이어나가는 것이다.
지원 대상은 충청남도 소재 개인사업자로 대출 한도는 최대 1억원이다.
이번 '충남 이자지원 대출'은 이자 일부를 공공기관이나 지방자치단체가 대신 부담하는 이차보전 보증서대출 상품이다. 상품에 가입한 고객은 2년 동안 최대 연 1.5%p의 이자 지원 혜택을 받을 수 있어 충남 지역 소상공인들의 자금난 해소 및 금융 비용 절감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카카오뱅크는 지난 2023년부터 충남신보와 함께 다양한 협약 보증 상품을 지원하고 있다. 카카오뱅크는 충남신보와 상생보증 업무 협약을 맺고 '충남 상생보증대출' 상품을 2년 연속 취급했으며, 지난해 7월에는 '충남 이자지원 보증서대출'까지 출시하는 등 충남신보와의 협업을 이어왔다.
카카오뱅크는 지원이 시급한 대상을 선별해 집중 지원하는 '핀셋 지원'에도 앞장섰다. 카카오뱅크는 지난해 충남신보와 함께 농림어업·장애인기업·자활기업 사업자 등을 대상으로 하는 1000억원 규모의 보증서 대출 상품에도 인터넷은행 중 유일하게 취급 기관으로 참여했다.
카카오뱅크는 충남신보 외에도 서울·경북·전남 등 전국의 다양한 지역 신용보증재단과 손잡고 소상공인 지원 상품을 출시해왔다. '민생금융지원 자율 프로그램'에도 적극 동참하면서 가입 가능 지역을 확대하고 협약 규모 및 출연금을 늘려가고 있다.
개인사업자 고객의 금융 부담 완화를 위한 보증료 절반 지원 혜택도 제공 중이다. 카카오뱅크는 지난 2023년 5월 보증서대출 출시 이후 보증료의 절반을 지속 지원해왔다. 올해도 카카오뱅크 보증서대출 신규 고객을 대상으로 보증료 절감 혜택을 제공할 방침이다.
mj@fnnews.com 박문수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