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중소기업

넥스트칩, 로봇업체에 비전시스템 공급 확정

강경래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5.07.28 15:42

수정 2025.07.28 15:45

관련종목▶

넥스트칩, 로봇업체에 비전시스템 공급 확정

[파이낸셜뉴스] 넥스트칩이 국내 로봇업체 A사에 협동로봇용 고해상도 영상전송시스템(비전시스템)을 공급하기로 했다.

28일 넥스트칩에 따르면 이번에 공급하기로 한 비전시스템은 독자 기술인 'AHD'를 활용해 협동로봇에 탑재되는 고해상도 카메라 성능 문제를 해결하는 기능을 한다. 넥스트칩은 A사와 지난 4월 계약을 체결한 뒤 평가시험을 거쳐 오는 4·4분기 중 비전시스템을 납품할 예정이다.

협동로봇은 관절 구조 특성상 다단 연결 방식을 채택한다. 이런 이유로 기존 고해상도 카메라는 신호 감쇠와 노이즈 발생으로 제 성능을 발휘하지 못했다.

넥스트칩 AHD 기술은 아날로그 신호 전송 방식을 개선, 다단 연결 환경에서도 안정적인 고해상도 영상 신호 전송을 가능하게 한다.

넥스트칩은 기존 자동차에 이어 로봇 분야로 반도체 사업 영역을 확대, 새로운 성장 동력을 확보하고 있다.
특히 로봇 시장이 성장하는 과정에서 비전 기술에 대한 수요가 급증, 향후 안정적인 수익 기반을 확보할 전망이다.

넥스트칩 관계자는 "여러 로봇업체와의 협업을 통해 자사 비전 기술이 로봇 분야에서 경쟁력을 갖고 있음을 입증했다"며 "협동로봇과 서비스로봇에 필수적인 비전시스템 성능 향상에 크게 기여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어 "로봇 시장 급성장에 맞춰 다양한 로봇으로 적용 범위를 확대해 나갈 것"이라며 "올해 로봇 분야 매출 확대를 바탕으로 회사 성장성을 강화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butter@fnnews.com 강경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