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과천시, 지식정보타운에 청소년 전용공간 '과천 유스월드' 개관

장충식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5.08.29 11:49

수정 2025.08.29 11:49

청소년이 직접 참여해 만든 문화·레저 거점
과천시, 지식정보타운에 청소년 전용공간 '과천 유스월드' 개관
【파이낸셜뉴스 과천=장충식 기자】경기도 과천시는 지식정보타운 이노스피어(과천대로 12길 140) 1층에 청소년 전용공간 '과천 유스월드' 개관식을 열고 본격 운영에 들어간다고 29일 밝혔다.

'청소년이 만드는 세상'이라는 의미를 담은 과천 유스월드는 당초 ㈜이노스피어가 직장 어린이집으로 공공기여할 예정이었으나, 시는 갈현동에 청소년 인구가 빠르게 증가하는 반면 활동 공간이 전무하다는 점을 고려해 협의를 거쳐 청소년 이용시설로 기부채납을 받았다.

이후 시는 2024년 11월 계획 변경을 확정한 뒤 약 9개월 만에 안전하고 다채로운 청소년 전용공간을 완성했다.

연면적 약 434.5㎡ 규모의 과천 유스월드에는 실내 암벽체험실, 농구장, 코인노래방, 자율 휴게공간, 미니 카페, 동아리 연습실 등 다양한 문화·체육 공간이 들어섰다.

기획 단계에서부터 청소년 의견을 수렴하고 전문가 자문 및 청소년 투표를 거쳐 시설 구성과 명칭을 확정하는 등 시민 참여로 완성한 공간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신계용 시장은 "과천 유스월드는 청소년이 직접 참여해 만들어낸 공간으로, 미래 세대를 위한 과천의 자산"이라며 "청소년들이 이곳에서 문화와 레저를 즐기며 꿈과 끼를 펼칠 수 있도록 시에서도 든든히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jjang@fnnews.com 장충식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