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낸셜뉴스 경주(경북)=서영준 기자】이재명 대통령은 29일 "대한민국은 지금의 제일 중요한 과제가 경제적으로 회복하고 다시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것이다. 그리고 다시 회복하고 성장하는데 중심은 첨단 과학기술이고, 그 중에서도 핵심은 바로 인공지능 데이터라고 생각한다"고 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경북 경주 예술의 전당에서 맷 가먼 아마존웹서비스(AWS) 대표를 접견하고 "아마존웹서비스와 대한민국의 미래를 함께하게 돼서 참으로 기쁘다"며 이같이 말했다.
AWS는 오는 2031년까지 인천 및 경기 일대에 신규 AI 데이터센터 구축 등 총 50억달러 이상을 투자하기로 했다. 이 대통령은 "대한민국에 대해서 관심을 갖고 투자해 줘서, 앞으로도 계속 투자를 확대한다는데 국민들과 함께 진심으로 환영한다"고 설명했다.
앞서 AWS는 지난 6월 울산에 40억달러 규모의 AI 데이터센터 투자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이 대통령은 "전에 울산에서 데이터센터 기념식을 했는데, 그때 뵀으면 좋았겠지만 그러지 않더라도 대한민국은 그 투자에 대해서 정말로 환영하고 매우 큰 기대를 갖고 있다"고 전했다.
가먼 대표는 "한국이 갖고 있는 크나큰 잠재력에 대해서 잘 알고 있다"며 "앞으로도 한국, 그리고 AI 시민들을 위해서 투자를 이어나가도록 하겠다. AI 기술이 더욱 더 자리 잡을 수 있도록 향후 50억달러를 추가적으로 투자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다.
syj@fnnews.com 서영준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