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설명회는 시장과 교육감 선거의 입후보 예정자, 선거사무관계자, 선임 예정자 등을 대상으로 진행한다. 내용은 예비후보자 등록서류 준비, 유의사항, 예비후보자의 선거운동 방법, 제한·금지 규정 안내, 정치자금 회계처리 등 주요 선거 사무에 대해 안내한다.
그 가운데 예비후보자 등록 기탁금은 시장·교육감 선거의 경우 1000만원이다. 예비후보자가 등록장애인이거나 선거일 기준 만 29세 이하일 경우 500만원을 기탁하면 되며, 연령이 30~39세인 자는 700만원을 기탁하면 된다.
또 부산 16개 구·군 선관위에서도 구청장·군수 선거와 지역구 시의원, 구·군의원 선거의 입후보 예정자 등을 대상으로 내달 3일 오후 선거사무설명회를 열 예정이다. 구·군별 구체적인 설명회 일정은 각 선관위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번 선거 예비후보자 등록은 시장·교육감 선거의 경우 내달 3일부터, 구청장·시의원·구의원 선거는 내달 20일부터 신청할 수 있다. 또 기장군수, 기장군의회 의원 선거는 3월 22일부터 5월 14일 전까지 가능하다. 선거기간 게시일은 후보자 등록 마감일 후 6일이 지난 시점인 5월 21일부터 시작되며 선거일 전일인 6월 2일까지 선거방송토론위원회 주관 대담·토론회를 진행할 수 있다.
변옥환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