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 증권일반

금감원, 동양증권에 피해자 항의 집회 지원말라 경고(?)

김문호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3.10.17 07:29

수정 2014.11.01 12:44

금융감독원이 동양그룹 사태 피해자들의 항의 집회를 지원하지 말라는 지침을 내렸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또 동양증권이 CP투자자들의 투자성향 설문도 받지 않고, 투자를 받았다는 의혹도 제기됐다.

17일 동양그룹 채권 비상대책위원회는"동양증권 K지점에서 피해자가 19일 토요일 집회 참석을 위해 지점장에서 차량지원을 요청하자 금융감독원에서 항의집회를 지원하지 말라는 지침을 내렸다"고 밝혔다.

비대위가 제공한 녹취록에 따르면 K지점장은 "전사적으로 지원이 되면 좋은데 같이 할 수 있는 상황이 안된다"면서 "금감원이 회사차원에서 고객들이 항의 집회에 가는 것을 도와줘서는 안된다고 했다"고 말했다.

그는 "9일날 동양증권이 지원해준것도 감사중인데 그부문도 지적사항에 들어갔다"고 덧붙였다.

금감원은 전혀 사실이 아니라고 주장했다.


금감원 관계자는 "그런 지시를 내린적이 전혀 없다"고 말했다.

자본시장에서는 동양 사태'와 관련해 감독당국의 그 책임을 성토하는 목소리도 높다.

새누리당 최경환 원내대표는 "동양그룹 사태로 개인 투자자 약 4만명이 2조원의 피해를 본 것으로 추산되는데, 금융당국은 그동안 무엇을 하고 있었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질타했다.

민주당 전병헌 원내대표는 "동양사태는 금융당국의 직무유기에서 비롯된 것으로 최수현 금융감독원장은 책임을 지고 사퇴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민주당 김영주 의원에 따르면, 금감원은 지난 2008년 9월 동양증권에 대한 종합감사에서 투기등급인 동양파이낸셜 등 4개 계열사의 기업어음 7265억원 상당을 보유한 사실을 적발했으나, 금융위는 동양증권에 대해 문책경고만 내렸을 뿐 특별한 조치를 취하지 않았다.

또한 민주당 김기준 국회의원이 금감원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지난 2010~2012년 동양증권의 민원발생 건수는 총 589건으로 증권사 가운데 제일 많았으나, 금융당국은 이를 전혀 특별하게 받아들이지 않았다

금감원의 증권사 '미스터리쇼핑'에서도 펀드, 변액보험, 주가연계증권(ELS) 등만 있을 뿐 기업어음(CP)와 회사채는 빠져 있었다. 금감원은 최근 문제가 커지자 투기등급 CP와 회사채를 미스터리쇼핑 대상에 추가했지만 '소 잃고 외양간 고치는 격'이라는 지적이다

또 동양증권이 최초 투자시 투자자 성향 등을 알아보는 설문확인 작업도 거치지 않고 투자자정보확인서를 작성케 작성했다는 의혹도 제기되고 있다.


삼성증권, SK증권 등은 설문지 등을 모두 보관하고 있고, 투자자정보확인서 등을 고객에게 제공하고 있다.

동양 CP에 투자 한 한 피해자는 "삼성증권 등에 문의한 결과 투자성향등 설문조사를 모두 제공 가능하고, 또 법적으로 보관토록 하고 있다"면서 "최초에 투자성향 설문을 하지도 않았고, 지점에 갔더니 결과지만 내놓고 설문지가 없다는 답변을 들었다"고 말했다.


현행법상 투자성향 설문 등은 법적으로 모두 보관하게 돼 있다.

kmh@fnnews.com 김문호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