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 증권일반

‘창조 中企’ 전폭 지원에도.. 기관 무관심에 코스닥 다시 제자리

김학재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3.12.01 17:09

수정 2013.12.01 17:09

‘창조 中企’ 전폭 지원에도.. 기관 무관심에 코스닥 다시 제자리

중소기업 대통령을 표방한 박근혜정부 출범 직후 중소형주를 비롯해 코스닥시장에 대한 기대감은 그 어느 때보다 높았다.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공정한 시장질서 확립을 위한 공정거래위원회의 납품단가 인하 등에 대한 실태조사가 착수됐으며 연구개발(R&D), 대출, 투자, 세제혜택 등 우호적인 정책자금 지원책이 잇따라 제시됐다. 이어 코넥스 시장 개설, 코스닥시장위원회 설치 등 대부분의 정책은 중소기업 지원 강화에 포커스가 집중됐다. 하지만 연말을 목전에 둔 현재 코스닥시장은 참담한 수준이다. 객관적 투자지표인 코스닥지수와 거래량은 이미 전년 수준으로 주저앉았다. 실적은 더욱 악화돼 10곳 중 3곳은 적자를 기록했다.

코스닥 신규 상장기업은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때(37개사)보다 낮은 수준(24개사)에 머물고 있다.

■기관, 코스닥은 관심 없다?

무엇이 문제일까. 자본시장 관계자들은 국내 기관투자가의 무관심을 꼽았다. 실제 국가대표 '큰손' 국민연금은 시가총액 상위종목 위주로 투자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고 있다.

1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국민연금이 5% 이상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며 공시한 기업 중 시총이 가장 작은 기업은 우신시스템(360억원)과 한국공항(670억원) 정도에 그친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코스닥 상장사는 투자정보조차 일천하다. 실제 금융정보제공업체 에프앤가이드 자료를 보면 올해 들어 국내 증권사가 발행한 투자보고서 2만8101건 중 유가증권시장 상장사에 관한 보고서는 75.73%(2만1282건)를 차지했다. 반면 코스닥 상장사에 관한 보고서는 24.27%(6819건)에 그쳤다.

당장 투자의 나침반이 되는 실적 전망치 역시 마찬가지다. 국내 증권사 3곳 이상이 실적 전망치를 제시하고 있는 코스피 상장사는 전체 상장종목 728개 가운데 193개로 전체의 26.51%에 달한다. 코스닥의 경우 전체상장 종목 수 1001개 가운데 실적 전망 평균치가 존재하는 종목은 전체의 11.69%인 117개뿐이다.

한 시장 관계자는 "증권사 리서치센터가 발행하는 보고서의 주요 대상은 기관투자가"라며 "따라서 기관투자가가 관심을 두지 않는 코스닥 상장사에 대해 증권사 역시 비용을 들여 굳이 보고서를 낼 이유가 없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시중에서 판매되고 있는 중소형주 펀드 역시 '이름만 중소형주 펀드'인 경우가 많다. 올해만 해도 설정액 100억원 이상 운용사들이 운용하는 액티브주식중소형 펀드 131개의 대형주 편입 비중은 4월 말 26.27%에 불과했다. 하지만 5월 29.21%로 증가한 데 이어 6월에는 30.76%까지 그 비중을 늘렸다. 40% 이상을 대형주로 채운 중소형펀드도 존재했다.

지난 7월 개설된 코넥스 상장사의 경우엔 아예 투자대상이 아니다. 현재 자산운용업계에서 코넥스에 투자하는 공모펀드는 대신자산운용의 '대신창조성장중소형주'가 유일하다. 이조차 설정액의 5% 이하에서 코넥스 종목을 편입하고 있어 실제 투자금은 10억원 미만이다. 무늬만 코넥스 펀드인 셈이다.

현 정부가 창조경제 활성화의 일환으로 주력했던 코넥스는 태생적으로 기관투자가에 의존했던 터라 무관심의 단초를 제공했다는 의견이 다수다. 구조적으로 기관투자가들의 투자를 쉽게 받아 코스닥 등으로의 상장을 목표로 한 코넥스 상장사들의 상품 가치가 부각될 기회를 잡기 힘들다는 것이다.

운용사 한 관계자는 "투자가치에 대해 증권사들이 코넥스 상장사를 선제적으로 알리는 것도 필요하지만 여건이 부실한 것은 사실"이라며 "실제 펀드 등에 해당 기업을 담으려고 해도 규모가 너무 작고, 거래가 이뤄지지 않아 제대로 주가가 반영돼 있지 않은 곳이 많아 불확실성이 크다"고 지적했다.

■코스닥시장, 정화작업 필수

게다가 객관적인 자료에 입각한 분석이 나오지 않다보니 코스닥시장이 틈만 나면 작전세력의 주가조작 대상이 되는 것도 문제다. 새 정부가 '창조경제'에 입각해 코스닥.코넥스 시장을 중소기업의 자금조달 창구로 육성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하며 주가조작을 엄단하겠다고 엄포한 것도 이 때문이라는 것이 시장 관계자들의 해석이다. 한 시장 관계자는 "코스피에 비해 상대적으로 수급이 불안정한 코스닥 상장사는 상대적으로 루머에 취약할 수밖에 없다"며 "게다가 대부분 그 특성상 규모는 작지만 기술력을 바탕으로 성장하겠다는 목표를 가진 기업들이기 때문에 이런 특성을 악용해 허위사실을 유포하는 불공정거래가 빈번히 나타나는 것"이라고 설명하기도 했다.

실제 현재 코스닥시장 시가총액 1위 기업인 셀트리온은 대주주가 주가조작 혐의로 수사를 받고 있고 시총 5위 쌍용건설은 자본잠식으로 반년이 넘도록 매매가 되지 않는 상황이다. 때문에 이들 시장이 제 기능을 하기 위해선 더욱 강력한 시장 정화 작업이 선행돼야 한다는 지적도 잇따른다.

특히 우리나라는 미국, 영국 등 선진국과 달리 한국거래소.금융감독원.금융위원회가 각각 시장감시 역할을 분담하고 있다는 점은 한계로 제기된다. 또 시장 일각에선 앞서 지난해 4월 금융투자협회가 설립에 나섰다 포기한 '독립리서치센터'를 설립해야 한다는 주장도 재차 나온다.
한 업계 관계자는 "현재 외면받고 있는 코스닥·코넥스시장에 대한 기관투자가의 관심을 확보하기 위해선 현재 전체 종목의 10%밖에 소화하지 못하는 중소기업 관련 분석보고서를 확대해야 한다"며 "증권유관기관이 일시적 처방전에 그치는 펀드만 만들 것이 아니라 자본시장 발전에 대한 안목으로 독립리서치센터 설립에 나설 필요가 있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hjkim01@fnnews.com 김학재 김용훈 김기덕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