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산업일반

국내 스마트폰 부품업계 ‘샤오미 효과’에 콧노래

오승범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4.08.19 17:31

수정 2014.10.23 23:30

국내 스마트폰 부품업계 ‘샤오미 효과’에 콧노래

국내 스마트폰 부품업계에 중국 '샤오미 효과'가 거세게 불고 있다. 중국 스마트폰 로컬 업체에 공급하는 부품물량이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어서다. 삼성전기와 LG이노텍이 대표적이다. 양사 모두 올 상반기 중국 스마트폰업체에 대한 부품매출이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40~50%가량 늘어났다. 이 같은 매출 증가세는 하반기에도 이어질 것으로 보여 해당 업체의 실적에도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된다.

삼성전자 등 완성품(세트)을 제조하는 전방업체들이 중국의 저가공세에 발목이 잡혀 고전하고 있는 반면, 삼성전기와 LG이노텍 등 부품·소재 후방업체들은 공급물량 증가로 약진하는 모양새여서 양쪽이 묘한 대조를 이룬다.
샤오미는 중국 현지 스마트폰 1위 업체다. 중국 스마트폰 업체들의 폭발적인 부품수요로 국내 부품업계에 훈풍이 불면서 '샤오미 효과'라는 말이 나오고 있는 것이다.

■중국 부품공급, 가파른 상승세

19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올해 2.4분기 삼성전기의 중국 스마트폰 업체에 대한 부품매출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40% 이상 증가한 것으로 전해졌다. 중국 스마트폰 제조업체 3인방 샤오미, 화웨이, ZTE에 대한 스마트폰용 적층세라믹콘덴서(MLCC), 카메라모듈, 모터, 파워 등 주요 부품 공급이 크게 늘어났기 때문이다.

삼성전기는 올해부터 카메라 모듈 등을 샤오미에 신규 공급하기 시작했다. 또한 화웨이, ZTE에도 부품공급 물꼬를 트는 등 현지에서 다양한 거래처를 구축 중이다. 상반기 실적이 전년 동기 대비 뒷걸음질쳤지만 뒤늦게 샤오미 효과가 불면서 하반기 실적개선을 견인하는 동력이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현 추세대로라면 올해 중국 스마트폰 업체에 대한 부품매출은 지난해 대비 100%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LG이노텍도 샤오미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다. 중국 스마트폰 업체에 카메라모듈과 모바일용 유기발광다이오드(LED) 등 부품 공급을 본격화하면서 상반기에만 중국 고객사 매출이 지난해 상반기에 비해 약 50% 증가했다. 올해 전체적으로도 중국 스마트폰 업체에 대한 부품매출이 지난해보다 최소 50% 이상 늘어날 것으로 기대하는 분위기다. 양사 모두 부품공급이 늘면서 핵심부품 공장가동률도 눈에 띄게 높아졌다. 삼성전기의 MLCC 등 칩부품 공장가동률은 올해 상반기 99%로 치솟아 전년 동기 81%에 비해 18%포인트나 상승했다. LG이노텍의 LED 공장가동률은 지난해 상반기 64%에서 올해 상반기 76%로 1년 새 12%포인트 상승했다.

■전담팀 꾸리고 R&D 늘리고

올해 초 삼성전기와 LG이노텍은 중국시장 공략에 속도를 내기 위해 각각 태스크포스(TF)와 전담팀을 구성하기도 했다. 또 상반기 들어 중국 수출을 위한 연구개발(R&D)비용을 확대한 것도 샤오미 효과를 누리는 데 한몫했다는 게 업계의 분석이다. 특히 올해 상반기 매출액에서 차지하는 연구개발비 비중을 보면 LG이노텍은 6.7%로 상반기 기준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삼성전기는 7.8%로 상반기 기준 2009년 이후 최고치다.

최고경영자(CEO)들도 중국에 공을 들이고 있다.


최치준 삼성전기 사장과 이웅범 LG이노텍 사장은 수시로 중국 법인 출장을 통해 현지 상황을 점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winwin@fnnews.com 오승범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