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은행

민간은행 기술금융 대출 ‘외면’

이승환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4.09.02 17:01

수정 2014.09.02 17:01

기술신용평가(TCB) 시스템에 대한 활용도가 공공부문과 민간부문 사이에서 엇갈리고 있다. 금융당국이 기술금융 활성화를 위해 지난 7월부터 대출심사 시 기술정보데이터베이스(TDB)를 적극적으로 활용토록 독려하고 있지만 국내 시중은행들은 여전히 소극적이다. 기술신용평가에 대한 인식 부족과 제도 관련 인프라 구축이 미흡한 상황에서 정부 산하의 정책금융기관들만 실적 내기에 바쁜 현실이다.

2일 금융당국에 따르면 지난 7월 1일 기술보증기금의 보증과 정책금융기관의 온렌딩 등에 TCB의 평가가 적용된 이후 지난달 22일 현재 1171개 기업에 총 8300억원 규모의 기술금융 대출이 이뤄졌다.

하지만 민간 은행들이 자체적으로 TCB를 통해 대출을 실행한 경우는 50건에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대출금액으로는 415억원 정도로 지금까지 이뤄진 기술금융대출 총액의 5%가량이다.


지금까지 기술금융이 지원된 실적 가운데 대부분이 TCB 평가를 의무적으로 받아야 하는 기보의 보증대출과 정금공의 온렌딩 대출 등 정책금융기관에서 이뤄진 셈이다. 금융당국이 적극적으로 추진하는 기술금융이 KB국민, 신한, 하나, 우리 등 국내 시중은행들로부터 외면당하고 있다는 얘기다.

이 같은 상황은 민간 은행의 참여를 독려하기 위해 금융당국이 추진하는 인센티브 방안도 무색하게 만들고 있다. 은행별 기술금융 실적에 따라 정책자금 조달금리를 인하해 주겠다는 방안이지만 기술금융에 대한 은행들의 실적 자체가 미미해 정확한 집계조차 이뤄지지 못하고 있다.


이에 대해 민간 은행들은 '속도 조절'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정부가 정책 시행 초기부터 실적 내기에 매몰돼 금융시장 상황을 고려하지 않고 있다는 얘기다.
은행권 고위 관계자는 "금융회사 입장에서는 부실대출에 대한 우려를 항상 안고 있다"며 "기술금융이라는 방향에는 공감하지만 이제 막 시작된 상황에서 무조건 실적을 올리라는 것은 시장논리에 맞지 않다"고 지적했다.

relee@fnnews.com 이승환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