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부동산일반

“청량리 588이 유산?”..서울시 보존 추진 “논란”

김경민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3.06.03 17:00

수정 2014.11.06 06:08

서울시가 재개발·재건축 때 해당 마을의 옛 모습 일부 보존을 의무화하기로 방침을 정한 가운데 '윤락가'로 악명이 높은 속칭 청량리 588 일대도 보존 지역에 포함된 것으로 밝혀져 거센 논란이 예상된다.

3일 서울시에 따르면 박원순 시장은 최근 도시계획위원회에서 재개발·재건축 사업을 결정할 때 반드시 그 지역의 유산 일정 부분을 남기도록 의무화할 것을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시는 백사·장수·재건·구룡마을과 개포주공1단지 등 재개발·재건축 사업장의 주택 1~2곳을 매입, 보존하거나 개발 과정을 영상물로 기록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해당 마을과 개포주공1단지 개발 주체들도 마을 역사를 남긴다는 데는 공감하는 추세다. 관련 부서인 도시계획국과 주택정책실 등도 도시계획위 회의 때마다 이 같은 사항을 꼼꼼히 점검하고 있다.

그러나 청량리 재개발 구역의 경우 찬반 논란이 불가피하고 이에 따라 난항이 예상된다.

서울시의 유산 보존 방침에 따라 청량리 588 일대의 매춘 역사까지 보존할 상황이어서 당장 이 같은 소식이 알려지자 현지 주민들이 크게 반발하고 있다.

서울 청량리동 S공인 관계자는 "크게 봤을 때 마을 역사를 기록한다는 서울시의 취지에 동의한다"면서도 "청량리 주민들은 '윤락가라는 동네 이미지가 굳어져 기피 지역이 되다시피 한 곳의 어두운 역사까지 꼭 남겨둬야 하느냐. 기가 찰 노릇'이라며 매우 불쾌해하고 있다"고 전했다.

청량리동 G공인 관계자 역시 "만약 일부 지역을 그대로 보존하는 방향으로 진행된다면 거주 주민들이 가만히 두고 보지는 않을 것"이라면서 "주민들이 재개발 소식으로 한창 기대심리에 부풀어 오른 시점에 찬물도 이런 찬물이 없다"고 서울시를 맹비난했다.

이와 관련, 서울시는 보존 방법에 대해서는 아직 구체적인 계획이 없다는 입장이다.

서울시 주택정책실 관계자는 "청량리 일대를 보존한다는 취지로 진행 중인 것은 맞지만 개발 포함 구역 중 일부분을 따로 떼서 보존할지, 박물관 형태로 다른 곳에 만들지, 민속지나 영상 기록물로 남길지 등 구체적인 내용은 아직 결정된 게 없다"며 "청량리 사업 주체이자 마을 대표인 추진위원회(비공식) 등과 협의 중"이라고 밝혔다. 그는 이어 "오는 7일 청량리 재개발 사업에 대한 계획변경고시가 예정돼 있고 고시가 확정되면 추진위, 관할 구청 등과 협의해 향후 구체적인 방안을 모색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주거재생과 관계자도 "현재 관련 사항에 대한 사례 조사 등을 통해 가이드라인을 만드는 단계여서 구체적인 내용을 확답할 수 없다"고 말했다.

km@fnnews.com 김경민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