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산업일반

[뼈깎는 구조조정 나선 대기업 2곳] 동양, 가전·레미콘 떼내고 시멘트·에너지에 집중

이병철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2.12.12 17:36

수정 2012.12.12 17:36

[뼈깎는 구조조정 나선 대기업 2곳] 동양, 가전·레미콘 떼내고 시멘트·에너지에 집중

동양그룹이 핵심 계열사 매각 등 대규모 구조조정 계획을 내놨다. 대신 이를 통해 삼척 화력발전소를 유치해 종합 에너지기업으로 도약한다는 계획이다.

12일 동양은 가전(동양매직)과 건재(동양메이저 중 레미콘사업) 부문 등의 매각을 골자로 하는 '고강도 경영개선 및 사업재편에 관한 로드맵'을 밝히고 본격적인 실행작업에 착수했다. 내년 상반기까지 약 2조원의 자금을 조달한다는 계획이다.

업계엔 우려의 목소리가 크다. 경기 침체로 매각 대상을 찾기가 만만찮다는 것. 특히 레미콘 산업은 포화시장 업종이라 경쟁업체들도 이익을 내기 어려운 구조다.
또 동양시멘트, 증권만 남게 돼 계열사 간 시너지 창출도 어려워질 전망이다.

■고강도 구조조정 왜?

동양은 가전과 건재 부문을 시작으로 사실상 금융과 시멘트 부문을 제외한 대부분의 사업을 매각할 가능성을 내비쳤다.

동양은 건재 및 가전부문 말고도 건설, 섬유, 플랜트의 총 5개 사업부를 운영하고 있다. 이 가운데 가장 먼저 가전과 건재 부문 매각으로 자금 조달의 물꼬를 트겠다는 계획이다.

동양 관계자는 "아직까지 어떤 사업부문을 매각할지 최종적으로 결정된 것은 없다"며 "(경우에 따라서)시멘트, 에너지 부문 빼고 모든 것이 매각 대상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따라서 향후 섬유 부문인 한일합섬을 통째로, 또는 일부 자산을 매각할 가능성도 거론되고 있다. 때에 따라선 계열사인 동양네트웍스도 매각 리스트에 포함될 것으로 보인다.

동양의 이번 주요 계열사 매각은 내년 초로 예정된 삼척 화력발전소 최종 선정을 앞두고 내린 '승부수'라는 시각도 있다. 정부에 사업의지를 보여주려 한다는 것이다.

■가전, 레미콘 부문 주인 어떻게

동양그룹은 조달 예정인 약 2조원의 자금 가운데 1조원가량을 동양매직과 건재 부문 매각을 통해 조달한다는 계획이다. 이 가운데 전국에 40개가량 레미콘 공장이 산재돼 있는 건재 부문 매각대금이 좀 더 많을 것으로 보고 있다.

현재 레미콘 업계의 경우 상위권 회사들의 공장이 모두 수도권에 집중돼 있다. 20여개 공장을 보유하고 있는 유진, 삼표도 수도권·충청권에 주로 몰려 있고 아주 역시 서울 상암과 경기 수원, 광명 등을 중심으로 12개 공장을 가동하고 있다. 이들 회사에 비해 공장이 전국에 걸쳐 있는 동양으로선 차별화 요소일 수 있다.

레미콘 업계 관계자는 "동양의 건재 부문에 대형 레미콘업체, 대형 시멘트사, 건설사 등이 관심을 보일 수 있겠지만 시장침체로 어느 곳 하나 선뜻 나서기가 쉽지 않을 것"이라며 "다만 통매각이 아니라 공장별로 쪼개 진행하면 좀 더 수월하게 매각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전했다. 그러나 동양측은 일괄매각으로 가닥을 잡은 상태이고 일부 업체로부터 '입질'도 온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동양매직은 국내뿐 아니라 동남아시아, 중동 지역 등에서 강점을 갖고 있다. 따라서 일단 외국계 가전사들의 관심이 상대적으로 클 전망이다.
특히 앞서 대우일렉 매각에 참여했던 스웨덴계 가전회사 일렉트로룩스, 웅진코웨이 인수 후보군으로 지목됐던 네덜란드 필립스 등이 거론되고 있다.

bada@fnnews.com 김승호 이병철 김은진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