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산업일반

SK이노베이션 독보적 석유개발사업 성과

최진숙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4.08.28 18:00

수정 2014.10.23 11:45

SK이노베이션의 미국 오클라호마 광구. SK이노베이션은 이곳에서 하루 3750배럴의 원유와 가스를 생산하고 있다.
SK이노베이션의 미국 오클라호마 광구. SK이노베이션은 이곳에서 하루 3750배럴의 원유와 가스를 생산하고 있다.

"개발과 도전, 이젠 아메리칸 드림이다."

국내 자원개발 선두주자 SK이노베이션이 석유개발, 셰일혁명의 본거지 미국땅을 내달리고 있다.

28일 SK이노베이션에 따르면 지난 6월 인수 완료한 미국 오클라호마와 텍사스 생산광구 2곳 중 오클라호마 광구에서 지난달부터 하루 3750배럴의 원유와 가스를 생산하고 있다. 이 규모는 인수 전 하루 2500배럴과 비교해 약 50% 증가한 수치다.
SK이노베이션 관계자는 "오클라호마와 텍사스 광구 인수 후 수평시추 및 수압파쇄 공법을 효율화해 시추 소요시간을 크게 단축시키면서 생산성을 증대시켰다"고 밝혔다. 텍사스 광구 생산량을 합치면 SK이노베이션이 미국에서 생산하는 원유량은 이제 하루 4500배럴에 이른다.

SK이노베이션 측은 또 "오클라호마 광구에서 생산하는 원유와 가스의 약 15%는 셰일층(근원암)에서 시추하고 있는 만큼 사실상 셰일자원을 생산하고 있다고 보면 된다"고 밝혔다. 국내 기업 중 해외 자원광구에서 셰일가스.오일을 직접 생산하는 곳은 SK이노베이션이 유일하다.

정제마진 약세와 환율 급락 등의 영향으로 올 상반기 부진한 실적을 보였던 SK이노베이션은 지난 2.4분기 정유.화학사업은 약세를 기록했지만, 석유개발사업에선 매출 2289억원, 영업이익 1127억원을 거두는 등 자원개발 회사의 저력을 보여줬다.

주력사업 정유부문이 지난 2년간 흑자와 적자를 오가며 널뛰기 실적이었지만, 매분기 꾸준한 성과를 올리고 있는 석유개발사업은 이제 이 회사의 새로운 주축으로 평가받고 있다. SK이노베이션은 전 세계 15개국에서 7개 생산광구, 15개 탐사광구 등 총 22개 광구와 4개 액화천연가스(LNG) 프로젝트에 참여해 하루 약 7만 배럴의 원유를 생산해 낸다.

SK이노베이션은 앞서 지난 4월 미국 휴스턴에 설립한 자회사 'SK E&P 아메리카'를 통해 미국 내 석유 생산광구 2곳의 지분을 전량 인수하면서 셰일가스.오일을 비롯한 비전통자원 개발사업에도 본격 참여하겠다는 청사진을 밝혔다. 구자영 부회장은 지난 7월 'SK E&P 아메리카'를 찾아 "미국에서 시작한 셰일 개발 붐이 세계 각지로 확산되고 있다"며 "새로운 사업기회에 대비해 미국 석유개발 법인을 셰일 등 비전통자원 개발사업의 글로벌 전초기지로 발전시키겠다"고 말한 바 있다.

최종현 SK선대 회장부터 에너지 자립의 꿈을 키웠던 SK이노베이션은 그간 숱한 역경과 가시밭길을 딛고 이 자리에 왔다.
천문학적 돈을 투자했다가 석유 한 방울 캐지 못한 채 광구개발권을 반납한 적도 있다. 하지만 꿈은 그런 실패 위에서 영글어졌다.
최태원 SK 회장은 석유개발사업에 관한 한 가장 선두에서 사업을 지휘했다. jins@fnnews.com 최진숙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