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산업일반

현대차 노조 ‘정규직 세습’ 노리나

윤정남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1.04.18 22:07

수정 2014.11.06 21:06

【울산·서울=권병석 윤정남기자】 현대자동차 노조(위원장 이경훈)가 정년퇴직자 및 장기근속자 자녀 우선 채용을 요구하는 내용의 단협안을 추진, '고용세습' 논란이 일고 있다.

18일 현대차 노조에 따르면 노조는 이 같은 내용이 담긴 2011년 임금 및 단체협약 요구안을 마련했다.

노조가 마련한 '채용' 항목의 단협안에는 "회사는 인력수급계획에 의거, 신규채용 시 정년퇴직자 및 25년 이상 장기근속자의 자녀에 대해 채용규정상 적합한 경우 우선 채용을 원칙으로 한다. 단 가점 부여 등 세부적인 사항은 별도로 정한다"는 내용이 포함돼 있다.

이 같은 노조의 단협안은 사실상 정규직 직원 자녀에 대해 고용 대물림을 보장하는 것으로, 일반 구직자의 평등한 취업기회를 박탈한다는 점에서 비난여론이 높다. 또 현대차 사내하청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정규직화 요구 파업 이후 대량 징계를 받고 있는 상황에서 정규직의 이기주의만 고집한다는 지적이다.


실제 현대차 비정규직 노조와 금속노조 게시판에는 "현대차 정규직 노조의 이기주의가 노골화되고 있다"는 등 비난 글이 잇따라 게시되고 있다.

더욱이 현대차 정규직 노조 일부 대의원도 정규직과 비정규직의 연대정신을 훼손하는 것이라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어 단협안이 대의원대회를 거쳐 최종 확정될지는 미지수다.

단협안으로 최종 확정되더라도 노사협상 과정에서 현대차 측이 수용하기 어려운 요구안이라는 게 현대차 안팎의 분석이다.

현대차 노조 장규호 대변인은 이와 관련, "무조건 채용을 요구하는 것이 아니며 오래 근무한 조합원이 회사 발전에 기여한 공로 등을 충분히 고려해 신규채용 시 가산점을 부여하자는 의미"라며 "대의원대회에서 찬반여론을 충분히 논의한 뒤 최종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차 노조는 이날 오후부터 19일까지 울산공장 문화회관에서 임시대의원대회를 열고 500여명의 참석자 가운데 과반수 찬성이 나올 경우 직원 우선 채용 등 단협안을 최종 확정한다는 방침이다.

한편 지난 2년간 노사화합 분위기를 연출했던 현대자동차 노조가 오는 5월 임단협을 앞두고 강경 입장으로 선회함에 따라 일각에서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현대차 노조는 현대차가 지난해 사상 최대 실적을 기록한 데다 지난해 타결된 기아차 임단협과 비교해 '기아차 임단협+α(알파)'를 기본적으로 받아내자는 자세를 취하고 있어 상황에 따라 극심한 대립양상을 보일 수도 있다는 지적이다.

특히 '한 지붕 두 가족'인 현대차와 기아차의 특수상황에 따른 양사의 임단협 핵심안 처리는 양사 간 선례에 따라 엎치락뒤치락하는 모양새로 타결된 만큼 올해 현대차 임단협은 앞서 타결된 기아차의 선례가 핵심 변수로 작용할 것으로 관측된다.

특히 근로시간면제제도(타임오프)를 놓고도 현대차 노사가 한판 힘겨루기를 벌일 태세다. 현대차 노사는 타임오프와 관련, 지난달부터 지난 7일까지 세 차례 특별협의를 진행했지만 견해 차이가 워낙 커 합의점을 찾지 못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서도 지난해 타결된 기아차의 선례가 핵심 변수로 작용할 것으로 관측된다. 가아차는 지난해 임단협을 타결하면서 보전수당을 신설, 전임자 임금을 사실상 지원하는 선례를 만든 바 있다.


업계 관계자는 "'장기근속 근로자 자녀 우선 채용'과 '타임오프' 관련된 안건은 노사협상 과정에서 현대차 측이 수용하기 어려운 요구로 관측된다"고 말했다.

/yoon@fnnews.com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