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산업일반

[똑똑한 내비게이션] 목소리 잘 알아듣고.. 꼬인 길도 알려주고.. 퇴근길이 빨라졌다!

김은진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2.10.29 18:11

수정 2012.10.29 18:11

[똑똑한 내비게이션] 목소리 잘 알아듣고.. 꼬인 길도 알려주고.. 퇴근길이 빨라졌다!

스마트폰 열풍으로 많이 위축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던 내비게이션 시장이 확대되고 있어 전문가들이 놀라움을 금치 못하고 있다. 오히려 스마트폰과 연계한 내비게이션 서비스가 나오고 음성인식, 3차원(3D) 등 혁신적인 기술들을 선보여 소비자를 만족시키고 있다. 블랙박스도 저렴한 중국산 제품이 많이 유입돼 소비자의 불만이 많았지만 그 바람에 국내 주요 업체들의 제품이 더 각광받고 있다.

어쩌면 이런 환경적인 위기감이 내비게이션 및 블랙박스 업체들의 제품 발전에 한몫을 한 것으로 보인다. 소비자도 혁신적인 내비게이션 및 블랙박스에 열광하고 있어 앞으로 이 시장은 더욱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내년 3월부터 운전 중 내비게이션, 스마트폰, 디지털멀티미디어방송(DMB), 태블릿PC 등 모바일 기기 조작을 금지하는 도로교통법 개정안이 국무회의에서 의결됨에 따라 음성만으로 작동할 수 있는 음성인식 내비게이션에 대한 관심도 고조되고 있다.

기존 음성인식 내비게이션은 지시어를 잘 알아듣지 못하거나 여러 번 터치해야 하는 등 문제점이 있었다. 그러나 최근에는 이러한 단점을 보완한 제품이 나오고 있다. 블랙박스도 교통사고 때 상대방의 차량 번호판이 제대로 보이지 않고 녹화도 잘 되지 않는 등의 단점이 있었다. 그러나 단점을 보강하되 다양한 기능을 가진 제품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

팅크웨어는 최근 스마트폰용 내비게이션 '아이나비 AIR(에어)' 시범서비스를 실시해 누리꾼들로부터 호평을 받았다. 이 서비스는 연 6회 업데이트하는 도로정보를 스마트폰에서 확인할 수 있고 최신 지도정보도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

현대엠엔소프트는 차량용 음성인식 환경에 최적화된 지니 3D 보이스(VOICE)를 판매한다. 200만 단어를 기본으로 아이폰 '시리' 기술에 적용된 뉘앙스의 음성인식 엔진을 채택했다. 주행 시에도 정확한 인식이 가능하다.

파인디지털은 최신 운영체제 윈도 임베디드 콤팩트7과 최강 프로세서 TCC8923을 탑재한 '파인드라이브 iQ 3D 3000 BLUE'를 내놨다. 윈도 임베디드 콤팩트7 덕분에 부팅 속도와 맵로딩 속도가 빨라졌다.

SK엠엔씨도 사용자편의를 획기적으로 개선한 혁신적인 제품 개발에 돌입, 제품을 곧 출시할 예정이다.

happyny777@fnnews.com 김은진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