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중소기업

[신도 부러운 신나는 직장] 마미로봇

김미희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3.11.03 17:32

수정 2013.11.03 17:32

마미로봇 장승락 대표(왼쪽 첫번째)가 지난여름 회사 야유회 당시 사진을 배경으로 임직원들과 포즈를 취하고 있다. 로봇청소기로 널리 알려진 마미로봇은 직원들에게 학업의 기회를 적극적으로 제공하고 소통을 통해 자율적인 혁신을 유도하고 있다.
마미로봇 장승락 대표(왼쪽 첫번째)가 지난여름 회사 야유회 당시 사진을 배경으로 임직원들과 포즈를 취하고 있다. 로봇청소기로 널리 알려진 마미로봇은 직원들에게 학업의 기회를 적극적으로 제공하고 소통을 통해 자율적인 혁신을 유도하고 있다.

【하남(경기)=김미희 기자】 마미로봇 경영기획팀 김호욱 과장(34)은 고등학교 졸업 후 회사에 들어와 회계업무를 담당했다. 어려운 집안 사정으로 대학 진학은 상상조차 할 수 없었다.
그런 그에게 주경야독의 기회가 주어졌다. 회사 측으로부터 학비 전액을 지원받아 12학번 대학 새내기가 된 것. 그는 장승락 대표와 동료 직원들의 따뜻한 배려와 격려 속에 만학도의 열정을 불태우고 있다.

물걸레 로봇청소기로 유명한 마미로봇은 고졸 및 2년제 대학 졸업 직원들을 대상으로 학비 전액 지원은 물론 일과 학업을 병행할 수 있는 시간적 배려를 아끼지 않는다. 이는 직원과 함께 성장하는 회사를 꿈꾸는 장 대표의 경영철학과 맞닿아 있다.

장 대표는 "최소한 4년제 대학은 나와야 떳떳하게 살 수 있는 게 요즘 사회"라며 "고졸 사원으로 들어온 직원이 대학 공부를 마친 후 임원까지 오르는 모습을 보면 큰 보람을 느낀다"고 말했다. 또한 마미로봇은 전 직원을 정규직으로 채용해 고용의 안정성을 추구하고 있다. 장 대표는 "똑같은 일을 하는 사람들을 정규직과 비정규직으로 나눠 차별하는 것은 기업인의 양심과 일반 상식에 어긋나는 일"이라며 "장기적으로 봤을 때도 사람에 대한 투자가 최고의 경영 자산"이라고 강조했다.

■임직원 자기계발 적극 지원

마미로봇은 사내 외국어 교육을 통한 임직원 회화 실력 향상에도 공을 들이고 있다.

글로벌 마케팅 2팀 오동훈 대리(31)는 주3회(월.수.금) 외국인 직원 브누와 대리로부터 프랑스어를 배우고 있다. 오 대리는 "아침 시간을 활용해 무료로 개인 과외를 받을 수 있어 매우 유익하다"고 말했다.

다른 직원들도 영어, 독일어, 중국어 등 각종 회화 수업을 통해 글로벌 인재가 되기 위한 초석을 다지고 있다.

남상부 마케팅 팀장(33)은 "해외에 9개의 지사가 있어 일본 법인장 등 현지에서 근무할 수 있는 기회도 주어진다"며 "아침마다 외국어 교육은 물론 퇴근 후 포토샵 수업 등 직원 개개인의 자기계발을 위한 지원 프로그램이 많아 최대한 활용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마미로봇은 또 전 직원 금연운동과 함께 매주 수요일에는 삼겹살 파티, 금요일에는 축구대회를 열고 있다. 임직원의 건강과 소통의 장을 마련하기 위한 장 대표의 배려다.

장 대표는 "몸이 맑아야 집중력도 높아지기 때문에 전 직원 금연을 유도하고 있다"며 "몸에 좋은 음식과 축구 등 운동을 통해 스트레스도 관리하고 직원들 간 소통도 원활히 할 수 있어 매주 진행하고 있다"고 전했다.

■소통과 자율, 경쟁력의 핵심

특히 그는 소통의 중요성을 거듭 강조했다. 대표실의 문을 항시 열어놓는 것도 이 같은 이유에서다.

장 대표는 "사내 화합은 물론 업무의 능률을 높이기 위해서는 임직원들 간 마음과 마음이 통해야 한다"며 "사훈을 '잔소리 하지 말자'로 정한 것도 불필요한 스트레스를 차단하고 능동적으로 일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기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 직원들이 자기주도적 업무를 통해 일에 대한 성취감을 높일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는 이어 제품 개발 연구인력과 소비자 간의 소통이 원활해야 고객 니즈에 맞춘 제품이 탄생할 수 있다고 피력했다.

장 대표는 "제품 개발자들과 영업직원들이 상시 대화를 통해 최근 업계 트렌드를 공유하도록 했다"며 "기존 출시 제품에 대한 고객들의 사용후기도 연구소에 바로바로 전달한다"고 밝혔다.


그 결과물이 국내 최초로 물걸레 기능을 탑재한 로봇청소기 '뽀로 K' 시리즈다. 최근엔 핸디청소기 일체형 로봇청소기를 통해 집안 구석구석을 청소할 수 있도록 했다.


장 대표는 "내년에는 직원들의 각종 아이디어를 담은 여러 신제품들을 동시에 선보일 예정"이라며 "직원들과 경영비전을 공유하며 함께 성장하는 회사가 되기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likim@fnnews.com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