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경제단체

수도권 재건축 시장에 ‘봄소식’

김관웅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09.02.17 22:21

수정 2014.11.07 10:50



정부가 민간택지 분양아파트에 대한 분양가 상한제를 오는 3월부터 폐지키로 함에 따라 서울지역 재건축 시장이 술렁이고 있다.

분양가 상한제가 폐지되면 향후 일반 분양 때 주변 집값에 맞춰 자율적으로 분양가를 책정할 수 있어 사업성이 크게 개선돼 조합원들의 추가분담이 크게 줄어드는 데다 사업추진도 탄력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서울 강남권 등 노른자위 재건축 아파트를 중심으로 매수문의가 크게 늘어나는 등 시장이 꿈틀거리고 있다.

■상한제 폐지로 조합원 부담금 크게 줄어

17일 부동산업계에 따르면 정부가 3월부터 민간택지 아파트에 대한 분양가 상한제 폐지를 추진하면서 강남권 노른자위 재건축단지를 중심으로 가격 상승에 대한 기대감으로 시장이 술렁이고 있다.

분양가 상한제는 재건축 사업 때 일반 분양 물량을 주변 집값과 상관없이 정부가 정한 건축비 등에 따라 분양가를 책정하도록 해 그동안 재건축 사업 추진의 가장 큰 걸림돌로 작용해 왔다.

그러나 3월부터 분양가 상한제가 폐지되면 강남권 재건축 단지 사업성이 좋아지게 돼 사업 추진에 힘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분양가 상한제 폐지로 가장 큰 수혜를 보는 곳이 서울 강동구 고덕주공과 둔촌주공, 경기 과천지역 재건축단지 등을 전문가들은 꼽고 있다. 이들 단지는 대지지분이 커 일반 분양물량이 많은 곳이기 때문이다.

강동구 고덕주공2단지의 한 주민은 “일반 분양분이 600가구가 예정됐는데 이번에 분양가 상한제가 폐지되면 분양가를 자율적으로 책정할 수 있게 돼 사업성이 크게 좋아진다”며 “이번 조치만으로도 조합원 한 가구당 2000만원 정도씩 추가분담금이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이 단지는 총 2600가구로 현재 추진위 단계에 있으며 앞으로 재건축을 통해 3200가구로 변신하게 된다.

그러나 일반 분양분이 다소 적을 것으로 예상되는 서울 강남구 개포주공과 압구정현대, 송파구 가락시영, 강남구 대치은마 등은 이번 조치로 큰 혜택을 보지 못할 것으로 예상된다.

임달호 현도컨설팅 사장은 “잇단 규제완화로 인해 재건축아파트값 상승에 대한 기대감이 고조되고 있다”면서 “하지만 아직까지 단지마다 용적률이 정해진 것이 아니기 때문에 대지지분이 많은 곳부터 상승할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재개발 지역 당분간 상승 어려워

재개발 조합들도 이번 민간택지 분양가 상한제 폐지를 크게 반기고 있다. 재개발 사업은 재건축 단지보다 일반 분양물량이 더 많기 때문에 이번 분양가 상한제 폐지로 수혜를 많이 볼 것으로 예상된다.

서울 서대문구 아현동의 한 재개발 조합 관계자는 “이 지역은 분양가 상한제를 적용받는 곳이어서 사업추진이 늦었었는데 이번 조치로 인해 사업성을 확보하게 됐다”며 “일반분양물량은 조합원들의 추가부담금 규모를 결정짓는 가장 큰 요소인 만큼 이번 조치로 사업성이 좋아지게 돼 지분값도 서서히 오를 것”이라고 내다봤다.


대다수의 재개발 조합들이 사업성이 개선될 것으로 예상되지만 주변 집값이 많이 떨어진 상태여서 당장 사업 추진에 속도를 내기는 어려울 것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부동산 전문가들은 “분양가 상한제가 폐지돼 일반분양물량의 분양가를 자율적으로 산정할 수 있게 됐지만 주변 집값이 워낙 많이 빠져 일반 분양을 할 수 없는 상황”이라며 “이 때문에 사업추진이 활성화되긴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예스하우스 전영진 사장은 “분양가 상한제 폐지는 재개발시장에 큰 호재인 것은 분명하다”며 “향후 주변 집값이 회복되면 재개발단지 지분가격 상승을 주도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kwkim@fnnews.com 김관웅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