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경제단체

“쌍용차 노조 민노총 탈퇴 추진” 박영태 법정 관리인 발언 파문

김홍재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09.08.19 09:29

수정 2009.08.20 09:29



이윤호 지식경제부 장관은 19일 쌍용자동차 및 협력업체 지원과 관련, “중소기업진흥공단의 정책자금을 활용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면서 “쌍용차 구매를 위한 교체수요와 예산이 있는지도 보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쌍용차 공동 법정관리인이 노조의 자율권인 민주노총 탈퇴를 추진하겠다고 밝혀 파장이 예상된다.

이 장관은 지난 18일 밤 경기도 평택 쌍용차 공장 인근에서 이유일·박영태 쌍용차 공동 법정관리인, 협력업체 대표들과 간담회를 갖는 자리에서 이 같이 말했다.

우선 이 장관은 “쌍용차 협력업체 지원을 위해 중진공을 활용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현재 중진공은 경쟁력이 있지만 일시적으로 경영애로를 겪는 중소기업에 경영안정자금을 지원하고 있는데 이 자금을 활용해 지원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는 것이다.

지경부 관계자는 “지원대상은 쌍용차 전속 업체와 쌍용차 납품비율이 높은 업체, 쌍용차가 개발중인 C200 모델 관련 금형, 생산설비 제작업체 중 경쟁력이 있는 곳이 될 것”이라며 “특히 C200 모델 생산관련 업체들이 공동 연구개발(R&D) 프로젝트를 제안하면 내년 정부의 R&D 예산을 이용해 지원하는 방안을 강구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 이 장관은 정부에서 쌍용차를 구매해 달라는 요청에 대해 “교체 수요가 있는지, 예산이 있는지 보겠다”고 말해 교체 수요가 있을 경우 구입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하지만 이 장관은 파업 때문에 노후차 교체시 개별소비세 특혜을 못받아 쌍용차에 한해 특혜를 유예해 달라는 요구와 관련, “한쪽만 해주면 다른데서도 해달라고 하기 때문에 어렵다”고 말했다.

한편 이 자리에 참석한 박영태 쌍용차 공동 법정관리인은 “(노조의) 민주노총 탈퇴를 해보겠다.
그간 노사관계에 없었던 일이어서 쉽지는 않겠지만 마무리를 잘해 보겠다”면서 “노사규약도 실질적인 내용을 바꿔보겠다”고 밝혔다. 이는 새 노조 집행부가 출범하면 추진하겠다는 의미지만 노조의 자율권을 침해한다는 반발을 불러올 수 있어 논란이 예상된다.


/hjkim@fnnews.com 김홍재기자

■사진설명=이윤호 지식경제부 장관(왼쪽 세번째)이 지난 18일 경기도 평택시 쌍용자동차 공장 인근 한 식당에서 쌍용차 공동 법정관리인, 협력업체 대표들과 간담회를 갖고 있다. /지식경제부 제공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