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북한

北 취약계층 지원 민간단체 4건 승인

김태경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1.07.19 17:51

수정 2011.07.19 17:51

통일부는 19일 북한 취약계층을 위한 국내 민간단체의 대북지원 4건을 승인했다고 밝혔다.

이들 단체는 원불교(분유,기저귀), 남북함께살기운동(공책), 굿네이버스(분유), 결핵제로운동본부(결핵약) 등이다.

남북함께살기운동과 굿네이버스는 신의주, 원불교는 개성 지역, 결핵제로운동본부는 평안남북도 지역에 각각 관련 물품을 전달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정부가 올해 3월 말 민간단체의 대북 순수 취약계층 지원을 재개한 이후 총 31건, 36억5000만원 상당의 대북지원이 이뤄졌다.

통일부는 대북 지원물품 전달을 위한 원불교 관계자의 20일 개성 방문을 승인했다.

또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민화협)가 신청한 밀가루 반출 신청에 대해 통일부 당국자는 "분배 투명성을 봐가면서 승인 여부를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지난해 5·24조치에도 순수 취약계층에 대한 민간단체의 대북지원은 허용해왔지만, 지원품목에 밀가루는 포함되지 않았다.

다만 밀가루 지원과 관련, 정부 당국자는 이날 "취약계층에 대한 대북 인도적 지원 품목에서 밀가루를 금지한 적은 없다"며 "다만 지원된 밀가루가 어떻게 사용되는지를 확인할 수 있는 모니터링이 전제돼야 한다"고 말했다.


지원되는 물품을 취약계층이 받는지를 우리 민간단체가 확인할 수 있도록 북한이 어느 정도의 모니터링을 허용한다면 당장이라도 밀가루 지원을 승인할 수 있다는 점을 시사한 것이다.

/ktitk@fnnews.com김태경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