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어촌 65세이상 노인 방문 치매검진 의무화 추진
기사입력 2011-10-28 10:30기사수정 2011-10-28 10:30
농어촌 등 의료취약지역에 거주하는 65세 이상 노인들을 위해 방문 치매검진을 의무화하는 방안이 추진된다.
28일 국회 농림수산식품위원회 소속 한나라당 성윤환 의원은 농어촌 등 의료취약지역에 거주하는 65세 이상 노인을 대상으로 ‘방문 치매검진’을 의무화 하는 내용이 ‘치매관리법’ 개정안을 대표발의, 국회에 제출했다.
개정안은 5년마다 치매관리종합계획을 수립하고 각급 보건소에 치매상담센터를 설치해 치매관리사업의 수행에 따른 비용 지원을 명문화했다.
현재 농어촌 등 의료취약지역의 경우 의료시설이 매우 부족한 상황이어서 치매 의심증상이 있다해도 제대로 검진이나 치료를 받지 못하는 경우가 허다하고 성 의원 측은 밝혔다.
또 버스 및 지하철 등 대중교통수단이 열악한 농어촌에서 치매상담센터는 보건소 단위로 설치가 돼 있어 지리적 접근성이 떨어지는 데다 도시지역에 비해 국가에서 시행하는 치매관리 사업의 혜택이 열악한 상황이라고 성 의원 측은 덧붙였다.
성 의원은 “개정안이 국회를 통과하면 치매 위험으로부터 농어촌 어르신들이 보다 안정적으로 관리를 받을 수 있게 될 것”이라며 “궁극적으로 우리 헌법이 국가에 부여하고 있는 노인복지증진의무를 보다 충실히 이행해야 한다”고 법안 발의 배경을 설명했다.

/haeneni@fnnews.com 정인홍기자


투데이 포커스

연예·스포츠

  • 김태용 탕웨이 부부 결혼식 장소까지 화제…홍콩 결혼식 장소는?

    중국 배우 탕웨이(34)와 김태용 감독(44)이 최근 홍콩에서 정식으로 결혼식을 올렸다.19일 영화사 봄 측은 “지난 7월 12일 스웨덴 포뢰섬의 잉마르 베리만 하우스에서 둘만의 조촐한 결혼식을 올린 바 있는 탕웨이와 김태용 감독은 정식 결혼식을 올림으로써 인생을 함께할 부부로 온전한 첫발을 내디뎠다”고 밝혔다.두 사람이 결혼식 장소를 홍콩으로 정한 이유에 대해서는 “중국에는 파파라치가 많아 장소를 홍콩으로 정했으며, 홍콩은 양측 부모님들이 오시기에도 더 편한 장소였다”라고 말했다.특히 두 사람이 홍콩에서 결혼…

  • 손흥민 아이스 버킷 챌린지, 와락 얼음물 사연은

    축구선수 손흥민이 아이스 버킷 챌린지에 동참해 훈훈한 모습을 남겼다. 함부르크 톨가이 아슬란은 축구선수 오늘(20일) 손흥민 아이스 버킷 챌린지 영상을 자신의 페이스북에 공개했다. 손흥민이 동참한 아이스 버킷 챌린지는 루게릭병 환자들을 돕기 위한 모금 이벤트다. 모금 이벤트에 참여한 사람은 얼음물로 샤워한 뒤 3명을 지목하고, 지목받은 사람은 똑같이 얼음물로 샤워해야 한다. 만약 얼음물로 샤워하는 것이 싫다면 미국 ALS협회에 100달러를 기부해야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손흥민 아이스 버킷 챌린지는 톨가이…

알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