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정보통신

[u-로봇시대 열렸다] 1회 u-로봇 대상/나인티시스템

김태경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06.11.28 17:04

수정 2014.11.04 15:51


나티인시스템 이인옥사장

로봇부품업체인 나인티시스템은 2001년 12월 창업 이후, 부가 가치가 높고 기술력이 높은 제품을 개발해 세계 시장에서 선도적인 지위를 지속적으로 유지하는 것을 전략적 목표로 설정하고 이를 차분하게 실행해 오고 있다.

우리 회사에서 개발한 실시간 3차원 측정시스템, 사출조건 모니터링시스템 등은 해외의 선도적 기업과 비교해 성능과 가격 면에서 탁월한 경쟁력을 갖고 있음이 시장에서 입증되고 있다.

이번에 수상하게 된 위치인식센서(iGS) 역시 우리 회사의 이러한 전략적 실행의 결과물이다. 지능형 로봇은 우리나라가 다른 나라에 비해 경쟁 우위를 누릴 수 있는 산업 분야 중의 하나라고 생각하고 있다.

현재 산업 발전의 초기 단계에 있지만 기술 발전과 정보통신부와 산업자원부 등 정부의 지원에 의해 비약적인 속도로 성장해 나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러한 로봇 산업 중, 우리 회사에 적합한 상품은 위치인식기술을 이용한 센서라고 판단하고 초기부터 이의 기술 개발에 노력해 왔다.


그것은 이 기술이 로봇 산업의 성장에 따라 동반 성장할 수 있는 제품의 핵심 기술이 될 뿐 아니라 이를 응용하면 다양한 응용제품으로 확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우리 회사는 2003년부터 이 기술의 개발을 착수해 2005년 중반에 상업화하는 데에 성공했다. 이후로도 지속적인 기술 개발을 해 지금은 다양한 모델을 출시하고 있다.

나인티시스템의 제품은 신뢰성, 기능성, 가격 경쟁력 등에서 다른 회사 제품이나 대체 제품에 비해 우수하다는 평을 받고 있다. 이 제품을 국내 로봇 업체에게 공급하여 위치인식이 필요한 응용 분야에 적용하고 있다.


우리 회사는 여기에 그치지 않고 사용자의 편의성, 성능, 가격 경쟁력 제고 등을 위해 기술개발을 지속할 것이다. 이와 함께 초음파센서가 아닌 다른 매체를 이용한 위치인식센서를 개발 중에 있으며 오는 2007년에 이를 상품화 할 예정이다.


이 자리를 빌려 우리 회사 기술의 개발을 위해 노고를 아끼지 않은 부산대학교의 개발 담당자들과 로봇 산업의 발전을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하고 있는 정보통신부, 정보통신 연구진흥원, 지능형 로봇 협회 관계자 분께 감사를 드린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