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정보통신

“일단 무료로 써보시고”..IT 공짜 마케팅 ‘붐’

김문호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09.04.10 17:13

수정 2009.04.10 17:13



경기불황의 골이 깊어지는 가운데 기업들의 부담을 덜어 줄 IT제품 및 서비스가 잇따라 선보이고 있다.

IT업계가 컨설팅에서 서버 수거 및 보상판매, 초저가 서버호스팅 서비스 등 IT자산의 효율성은 높여주고 비용은 줄일 수 있는 다양한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는 것.

한국HP는 4월 한달간 진행하는 ‘HP 그린IT 프로모션’ 기간 동안 서버 수거를 신청한 고객들을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2000만원 상당 IT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한다.

‘HP 그린IT 프로모션’은 고객의 노후화된 서버를 무료로 수거하고, 폐기해 주는 HP의 프로모션이다. HP 블레이드시스템과 HP 프로라이언트 500시리즈 서버 보유 고객사들이 대상이다.

한국IBM은 ‘x86’ 서버 판매 확대를 위해 무료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한다. 기존 환경을 블레이드 환경에 최적화 할 수 있도록 IBM 서버 컨설팅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는 것.

효성ITX 글래스하우스 컨설팅은 스토리지 자원관리에 대한 분석 리포트를 제공하는 ‘스토리지 용량 리포팅 서비스(Storage Capacity Reporting Service)’ 무료 컨설팅 체험 이벤트를 4월 한 달간 진행한다.
효성ITX글래스하우스 컨설팅의 스토리지 용량 리포팅 서비스는 스토리지 영역 내 과부하 또는 미사용분, 각 스토리지 계층에 적합한 비즈니스 가치에 대한 정보 등 스토리지 용량 및 사용에 대한 자세한 분석 리포트를 제공하는 서비스이다.

호스트웨이IDC는 초저가 서버호스팅 아이플레인(i-PLANE) W 클래스를 출시하고, 3개월 동안 월 이용료 및 부가 서비스 이용료를 최대 50%까지 할인해준다.

한국썬은 구형 썬 제품은 물론 HP나 IBM 등 경쟁사의 제품을 최신 썬 서버로 교환해 주는 보상판매 프로그램을 진행 중이다. 구형 장비들에 대해서는 약 200만원 가량을 지원하고 있다. 또 하드웨어 제품 구매 시 기존에 제공되던 서비스 및 사후관리 레벨을 무료로 한 단계 높여주는 ‘서비스 업그레이드’도 진행하고 있다.

글로벌 SW업체들도 공짜 마케팅에 나서고 있다.


MS는 최근 벤처 기업들이 오피스 프로그램을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내놨다. MS의 이 프로그램은 창업 초기 벤처기업들이 창업 이후 3년 또는 매출이 100만달러 이상이 될 때까지 무료로 제품을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MS측은 지금까지 수천개의 벤처기업이 프로그램 사용에 동의했다고 전했다.

/kmh@fnnews.com 김문호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