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과학 건강

고혈압 약물치료는 이제 그만! 오메가3와 비타민C로 성인병 잡자

이재웅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3.01.04 10:08

수정 2013.01.04 10:08

고혈압 약물치료는 이제 그만! 오메가3와 비타민C로 성인병 잡자

겨울이 되면 중년들은 외출이 겁난다. ‘침묵의 살인자(Silent Killer)’로 불리는 고혈압 때문인데, 성별과 나이에 상관없이 찾아오는 고혈압은 특히 추운 겨울철에 더 잘 관리 해야 한다. 기온이 내려가면 혈관이 수축하기 때문에 혈압이 올라 심장과 뇌혈관에 부담을 주기 때문이다. 실제로 겨울철에는 여름철에 비해 고혈압 합병증으로 인한 사망률이 33% 가량 높다.

고혈압이 ‘침묵의 살인자(Silent Killer)’로 불리는 이유는 소리 없이 합병증을 동반하기 때문이다. 고혈압은 중년 이후 주요 사망원인인 뇌졸중, 심장병, 관상동맥 질환, 혈관질환 등 여러 합병증을 일으키는 원인제공자다.

또한 고혈압은 고지혈증, 동맥경화, 혈관질환, 성인병, 비만, 이상지질혈증, 중성지방, 협심증, 지방간, 뇌졸중 등 다양한 질병과 연결되어 있다.

평소 ‘뒷머리가 띵하다’, ‘어지럽다’, ‘쉽게 피로해진다’ 등 고혈압의증상을 보인다면 고혈압수치를 철저히 조절하고 고혈압에 좋은 운동과 고혈압에 좋은 음식을 섭취해 고혈압을 예방할 필요가 있다. 이제부터 고혈압을 일으키는 원인과 증상,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 고혈압은 유전이다! 비만, 스트레스, 만성피로, 짠 음식 등도 유발 요인이 될 수 있어

만약 부모 한쪽이 고혈압이면 자녀의 약 50%가 고혈압에 걸릴 위험이 있고 부모가 모두 고혈압이면 70%의 위험이 있다. 그렇기 때문에 가족 중 고혈압 환자가 있다면 평소 고혈압수치 조절에 신경 쓰고 고혈압에 좋은 운동과 고혈압에 좋은 음식을 가까이 해야 한다.

유전적 영향과 더불어 비만, 스트레스, 과로, 만성피로증후군, 긴장, 불안, 짠 음식, 흡연, 운동부족 등도 고혈압의 유발 요인이 될 수 있다. 나머지 5% 정도는 다른 질병에 의해 2차성으로 발생한다.

■ 고혈압 증상과 고혈압수치, 나는 정상일까?

혈압이 높으면 뒷골이 당기는 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으나 고혈압은 보통 별다른 증상이 없는 무증상이기 때문에 방치해 악화되는 경우가 많다.

그렇다면 어느 정도의 수치를 고혈압이라고 정의 할까? 안정 시에 측정한 혈압을 기준으로 최고혈압(수축기혈압)이 성인은 150~160mmHg 이상일 때, 최저혈압(이완기혈압)이 90~95mmHg 이상일 때 고혈압으로 판단한다. 고혈압은 병명이라기보다 증세의 한가지로 볼 수 있으며 건강한 사람도 흥분하거나 격렬한 운동을 하면 높아질 수 있다.

■ 고혈압은 완치보다 관리가 중요하다! 오메가3효능과 비타민C효능으로 예방 가능

고혈압은 한 번에 치료한다기보다는 평생 치료와 관리가 필요한 만성질환이다. 단기적인 치료법으로 약물치료가 있지만 매번 들어가는 비용을 감당하기 힘들다. 더 이상 고혈압이 악화되지 않도록 건강식품 섭취로 장기적인 대안을 마련해야 할 때이다.

겨울철 반드시 섭취해야 하는 필수 건강식품 중 하나가 오메가3다. 오메가3효능은 혈행개선 및 혈중 중성지질 개선에 도움을 준다. 오메가3추천제품 스페쉬 프리미엄오메가3는 오메가3부작용이 없는 것으로 유명한 고함량오메가3로 높은 인기를 자랑한다. 오메가3제품에서 흔히 날 수 있는 생선 비린내를 오렌지 오일로 최소화하여 섭취 후, 트림으로 올라오는 비린내가 적어 냄새에 민감한 분도 쉽게 섭취할 수 있다. 또한 11단계의 과학적인 정제가공기술을 통해 추출되어 중금속 걱정 없이 섭취가 가능하다.

고함량오메가3인 스페쉬오메가3와 함께 비타민C를 섭취하면 좋다. 비타민C효능은 결합조직 형성과 기능유지에 필요하며 철의 흡수를 돕고 유해산소로부터 세포를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또한 이러한 비타민C효능은 스트레스와 바쁜 업무로 시달리는 만성피로 직장인과 성장발육이 활발한 성장기 청소년 등에 도움을 준다.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다양한 비타민, 영양제 중 우리가 가장 많이 접하고 쉽게 섭취하는 것이 바로 비타민C이다. 식물추출물이 함유된 고품질 스페쉬 비타민C1000은 비타민C 하루 권장량의 10배를 섭취할 있는 비타민C추천 제품이다.

오매가3추천제품과 비타민C추천제품 섭취는 물론 꾸준한 생활습관의 개선도 필요하다. 유난히 추운 올 겨울, 외출 시에는 옷을 충분히 갖춰 입어 몸을 따뜻하게 유지하고 혈압이 높을 시에는 외출을 자제해야 한다. 고혈압에는 유산소운동이 좋으며 새벽 운동이나 활동은 자제하고 실내에서 가벼운 운동을 해야 한다.

고혈압에좋은음식, 피로회복에좋은차, 피곤할때좋은음식, 원기회복에좋은음식을 자주 섭취해 혈액순환을 원활히 하고 피로를 풀어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고혈압에좋은음식, 핵산이풍부한음식, 피로회복에좋은음식으로는 무, 당근, 토마토, 시금치, 미나리, 냉이, 원추리, 오이, 호박, 고구마, 양파, 마늘, 감, 대추, 밤 등이 있다.

고혈압에좋은차는 솔잎차, 송화차, 다시마차, 감잎차, 결명자차 등이 있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