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과학 건강

평생 관심 가져야 할 ‘자궁경부암’, 정기검진 필수!

한효선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4.08.19 15:59

수정 2014.10.23 23:38

평생 관심 가져야 할 ‘자궁경부암’, 정기검진 필수!

대중매체가 만들어내는 신드롬이 있다. 드라마 ‘대장금’은 그 동안 외면 받았던 전통음식, 궁중요리에 대한 관심을 불러일으켰고 ‘꽃보다 할배’, ‘꽃보다 누나’ 시리즈는 배낭여행 열풍을 일으켰다.

또한 88년 방영된 ‘겨울안개’라는 미니시리즈는 자궁경부암을 선고 받은 한 주부의 비극적인 이야기를 담은 당대 최고의 인기 드라마였다.

자궁경부암이 평범한 한 주부와 그 가족의 삶에 고통을 안겨주는 내용의 이 드라마는 일반적으로 산부인과 방문을 꺼려하던 여성들에게 큰 자극을 주었다. 일례로 당시 산부인과는 자궁경부암 검사를 받으려는 주부들로 넘쳐났다고 한다.

그 후 난치병을 소재로 한 ‘완전한 사랑’과 ‘로즈마리’ 또한 30대 주부가 병에 걸려 남편과 자식을 남겨두고 생을 마감한다는 줄거리로 시청자들의 눈물샘을 자극하면서 자궁경부암을 포함한 주부들의 건강 검진 참여율을 30%까지 증가하게 만들었다.

이렇듯 드라마를 통해 여성들이 스스로의 건강을 돌아보게 되는 것은 좋은 현상이지만 드라마가 유행하는 그 시기에만 집중해서 건강을 돌본다는 것은 다소 아쉬운 부분이다.

예를 들어, 딱 한 번의 검사만으로 평생 자궁경부암을 예방할 수는 없는데 드라마가 종영되고 시간이 지나면 시청자들은 다시 예전으로 돌아가 건강 불감증 상태가 되어 버리기 때문이다.

건강은 일시적으로 지켜낼 수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최근 자궁경부암에 대한 씨젠의 TV 광고 캠페인이 화제다.

씨젠의 관계자에 따르면 “엄마와 딸 그리고 가족의 이야기로 전해지는 이 광고는 자궁경부암 조기 검진의 소중함이 여성들에게 지속적으로 전달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을 담고 있으며 이는 한 번 하고 마는 검진이 아닌 평생 주기적으로 챙겨 하는 정기검진의 생활화를 목적으로 만들어졌다”고 전했다.

여성 건강의 소중함을 알리는 캠페인 영상을 다시 보고 싶거나 자궁경부암에 대한 보다 자세한 정보를 얻고 싶다면 씨젠우먼 홈페이지(www.씨젠우먼.com)를 방문해보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