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과학 건강

정부 인증 요양기관 전국 230곳…병원 무분별 참여는 毒

홍석근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4.04.21 16:30

수정 2014.10.28 05:25

국민들이 안전하고 믿을 수 있는 의료서비스를 받는 정부 인증 의료기관이 전국 약 500곳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병원급 이상 의료기관이 자율적으로 참여하는 의료기관 인증제가 병원 경영 개선에 양날의 칼로 작용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제기되고 있다.

21일 의료기관평가인증원은 4월 기준으로 의료기관 인증을 획득해 환자들이 안심하고 찾을 수 있는 의료기관은 전국 496곳이라고 밝혔다.

이중 요양병원은 전국적으로 230곳이었다. 전체 1221개 요양병원 중 230곳이 인증을 획득해 이제 전국 대부분의 지역에서 인증 받은 요양병원을 이용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의료기관 인증제는 기존의 '공급자 중심 의료'에서 '소비자(환자, 보호자) 중심 의료'로의 전환에 계기가 된 것으로 평가 받고 있다.
의료기관평가인증원이 제시하는 인증기준은 △기본가치체계 △환자진료체계 △행정관리체계 △성과관리체계 등 4개 영역으로 구성되며, 특히 안전보장 활동의 '환자안전' 및 '직원안전' 범주에 속하는 5개의 기준은 인증을 받기 위한 필수 기준으로 반드시 충족돼야 한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인증을 받은 의료기관이 환자 신뢰 구축을 통해 의료 시장에서 경쟁 우위를 선점할 것이라고 전망하면서도 인증을 위한 준비에 지나치게 많은 자원이 소모되고 있다고 지적한다.
또한 의료기관 인증을 받았다고 해서 곧바로 환자수가 늘어나거나 병원 경영이 개선되지 않는 것이 현실이다.

에이치엠씨네트웍스 김견원 대표는 "인증 준비에 최소 4개월에서 길게는 1년이 소요되면서 인증 준비를 위해 신규 인력을 채용 하거나 근무시간 증가로 초과 수당을 지급해야 하는 등 비용 문제로 어려움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다"면서 "병원 경영 상태를 고려하지 않고 무리하게 인증을 준비한다면 경영환경이 더욱 어려워질 수 있다"고 우려했다.


한편 의료기관평가인증원은 매달 홈페이지(www.koiha.or.kr)를 통해 인증조사 결과를 공개해 국민들이 전국의 인증 받은 의료기관을 확인할 수 있도록 했으며 각 지역별로 의료기관 종류 및 병원명 등으로 쉽게 인증 의료기관을 찾을 수 있도록 편의성을 강화했다.

hsk@fnnews.com 홍석근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