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컴퓨팅

포털 “이제는 전문검색”

김경수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08.04.04 17:15

수정 2014.11.07 09:21



'많은 정보보다는 빠르고 정확한 정보가 중요가 중요하다.'

포털들이 많은 정보를 보여주는 것보다 이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빠르고 정확하게 찾아주는 '전문검색'을 강화하고 있다. 블로그 등의 전문적인 정보와 영화, 법률 등 특정 분야를 겨냥한 특화된 검색 방식을 앞다퉈 도입하고 있는 것이다.

다음이 대표적이다. 다음은 국내 드라마와 인물, 영화, 도서, 쇼핑 등에 대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검색 트렌드'(http://trend.search.daum.net/ )를 서비스중이다. 이용자가 검색한 6개월 동안의 수치를 바탕으로 단어의 검색 추이 및 로그인 이용자의 성별, 세대별, 지역별 추이도 한눈에 살펴볼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특히 다음은 최근의 와인 열풍에 맞춰 와인 종류와 와인 상식, 나에게 맞는 와인 찾기 등을 통해 와인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도록 별도의 검색 창인 '다음 와인 검색'을 운영하고 있다.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는 와인 정보는 500여종에 달한다.

야후코리아는 독자적으로 개발한 '이슈n' 검색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다. '이슈n'은 사용자가 검색어를 입력하면 해당 검색어와 관련 있는 뉴스와 블로그, 지식 검색 등의 결과를 통합해 연관 있는 주제별로 묶어서 볼 수 있도록 제공하는 서비스다.

같은 내용의 검색결과를 하나로 묶어 주기 때문에 여러 페이지를 넘기지 않아도 다양한 이슈를 확인할 수 있다. 따라서 검색결과의 질도 높이고 주제별 관련 정보 습득도 편리하다는 것이 야후코리아측의 설명이다. 예를 들어 '일산초등학생납치'라는 검색어를 입력하면 피의자 범행시인과 과거 행적, 사건 경위, 정부 CCTV 확대안, 학부모 항의 시위 등 관련 주제별 검색 결과가 제공된다.

네이버는 카메라 관련 국내 1위 커뮤니티 사이트 SLR클럽과 제휴해 SLR클럽 사이트의 60만명 회원들이 올린 전문가 수준의 사진과 SLR 기종별 정보, 사용기, 강좌 등 카메라 관련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또 리뷰 전문 사이트 wapy.com에서 제공하는 전문가 리뷰 콘텐츠 등 다양한 카메라 관련 전문 정보도 함께 제공한다.


이밖에 SK커뮤니케이션즈는 지난 1945년 해방 이후 누적된 판례 중에서 중요한 것을 정리한 12만8000건에 이르는 대법원 종합법률정보 검색서비스를 하고 있다. 파란도 '게임' 영역에서 전문 검색을 강화해 게임 만큼은 어느 포털에도 뒤지지 않는 전문화된 결과를 제공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이용자들은 원하는 답변에 엉뚱한 내용까지 합쳐진 긴 정보 리스트보다 자신이 얻고자 하는 답변에 최적화된 정보를 원한다"면서 "때문에 최근 각 포털들은 많은 정보를 보여 주는 것에서 이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빠르고 정확하게 찾을 수 있는 전문검색을 확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ck7024@fnnews.com 홍창기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