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칼럼 기자수첩

[기자수첩] 모르게 새나가는 통신요금/정상균기자

정상균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08.10.31 19:17

수정 2014.11.04 19:42



“그동안 까맣게 몰랐어요. 매달 자동이체돼 빠져 나가는 돈만 봤지 요금내역을 꼼꼼하게 안 본거죠. 그런데 무료서비스라고 한번 써보라고 해놓고 말도 없이 몇년째 요금을 빼간 것은 억울하지요.” 전화와 초고속인터넷을 이용하고 있는 한 소비자가 최근 민원을 내면서 한 말이다. 그는 2년 전에 모 통신업체로부터 전화(텔레마케팅) 받았을땐 “이번에 처음 나온 서비스인데, 무료로 써보라고 제공하는 거니 걱정말라”는 말만 듣고 알겠다고 한게 이렇게 됐다고 했다.

통신서비스 부당요금 민원이 끊이질 않고있다. 소비자원, 공정거래위원회 등의 민원창구에 가보면 ‘자신도 모르는 돈이 빠져나갔다며 돌려받고 싶다’는 민원들이 부지기수다. 무분별하게 성행했던 텔레마케팅 영업의 후유증인 셈이다. 살림살이가 팍팍해진 소비자들이 그동안 무심코 지나쳤던 통신비 지출내역을 꼼꼼하게 따지면서 민원이 다시 증가하고 있는 것이다.
게다가 통신요금이 싸다는 인터넷전화나 다양한 할인헤택을 준다는 결합상품 등이 나오면서 통신비지출에 관심이 높아진 것도 이유다. 올들어 통신업체별로 다양한 결합상품이 쏟아지고 있고 앞으로 마케팅 경쟁이 치열해질게 뻔하다. 민원이 늘어날 수 있음을 예고하는 대목이다.

문제는 상당수 이용자들이 유료인지 모르고 가입되거나 본인이 아닌 다른 가족의 동의로 가입처리된다는 점이다. 하지만 이렇게 민원을 내고 고객센터에 항의해도 몇개월치 정도 환불받는 경우는 있지만 몇년치 모르고 낸 돈은 돌려받기 어렵다.
결국 소비자들이 손해보지 않으려면 직접 잘 챙기는 것 외엔 달리 뾰족한 방법이 없는게 현실이다.

아직도 많은 사람들이 자신도 모르는 부가서비스에 가입돼 통장에서 돈이 빠져나갈지 줄 모른다.
통신사가 보내온 요금내역서를 꼼꼼히 확인하는 것이 요즘 같을땐 돈버는 일이다.

/skjung@fnnews.com 정상균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