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정보통신

‘무선랜 개방’ 논쟁 뜨거워진다

권해주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09.11.05 17:11

수정 2009.11.05 17:11



SK텔레콤과 KT 간에 무선랜(와이파이) 이용방법을 놓고 논쟁이 가열되고 있어 결론이 어떻게 날지 이목이 쏠리고 있다. 5일 이동통신 업계에 따르면 SK텔레콤은 무선랜이 누구나 사용할 수 있도록 개방된 주파수 대역을 활용하기 때문에 개인들이 쓰는 사설 무선접속장치(AP)를 개방해 공유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반면 유료 무선랜 서비스 ‘네스팟’을 운영하고 있는 KT는 별도 인증을 거치거나 AP를 가진 이들만 제한적으로 무선랜을 쓸 수 있게 해야 한다며 맞서고 있다.

최근 유·무선 융합(FMC) 서비스 도입으로 무선랜이 통신비를 줄여 주는 핵심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면서 이 문제는 국회에서도 쟁점이 되는 등 핫이슈로 부상했다. FMC는 전용 휴대폰을 활용해 무선랜 지역에서 무선인터넷을 공짜로 쓰고 음성통화도 인터넷전화 요금으로 싸게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다.

SK텔레콤의 장동현 전략조정실장은 지난달 말 열린 3·4분기 실적 관련 콘퍼런스 콜에서 “무선랜에 별도로 투자해 FMC 사업을 전개할 계획은 없다”고 밝혔다.


시내와 거주지 곳곳에 공유해서 쓸 수 있는 사설 AP들이 있기 때문에 이를 활용해 FMC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것이다.

이를 뒷받침하듯 오세현 SK텔레콤 컨버전스&인터넷(C&I)비즈 사장도 “무선랜 강제인증은 할 수도 없고 이를 법제화하는 게 바람직하지도 않다는 것이 회사의 입장”이라고 태도를 분명히 했다.

이와 달리 KT는 보안과 네트워크의 품질 문제를 들어 무선랜 개방에 반대하고 있다. KT 김연학 가치경영실장은 지난 3일 3·4분기 실적 콘퍼런스 콜에서 “누구나 AP에 인증 없이 접속을 하게 하면 정보유출이나 도청 문제가 생길 수 있다”며 “여러 명이 동시에 접속할 경우 네트워크 품질도 떨어지기 때문에 경쟁사 가입자들에게 자사 AP를 개방할 수 없다”고 밝혔다.

그는 또 “원칙적으로 AP에 접속하기 위해 인증이 필요하다는 게 기본 입장이고 경쟁사의 가입자가 우리 것을 쓴다면 정당한 이용대가를 받아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 문제는 국회에서도 의견이 두 갈래로 나뉘어 논란이 뜨겁다. 국회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원회 변재일·서갑원 의원(이상 민주당) 등은 무선랜을 최대한 개방해 이용자에 대한 혜택을 최대화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반면 허원제·성윤환(이상 한나라당)·김을동(친박연대) 의원 등은 보안 위협을 무시할 수 없는 만큼 무선랜 인증을 법제화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양측의 대립은 간과할 수 없는 허점도 지니고 있다. SK텔레콤과 변재일 의원 등의 주장은 개인 또는 기업이 비용을 들여 구축한 무선랜 장비를 공짜로 빌려 쓰게 한다는 점이 문제로 지적된다.


또 KT와 허원제 의원 등의 경우 주장대로 인증을 의무화할 경우 자사 가입자 역시 가정이나 일부 지역에 국한된 AP를 써야 하기 때문에 이용자 혜택이 줄고 국가적인 과제인 무선인터넷 활성화가 제한을 받을 수 있다는 한계가 있다.

이런 가운데 주무부처인 방송통신위원회는 무선랜 인증을 의무화하는 방안을 실무 차원에서 검토하고 있어 무선랜 논란이 한층 거세질 전망이다.


한 보안업체 사장은 “정보유출의 위험이 있다는 건 유선 초고속인터넷이나 무선랜이나 크게 다르지 않다”며 “우선 무선랜 관련 산업을 활성화하면서 보안 문제에 대처해 나가는 게 바람직하다”는 입장을 전했다.

/postman@fnnews.com 권해주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