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과학 건강

신장암, 간단한 혈액검사로 진단 가능

정명진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3.03.13 13:54

수정 2013.03.13 13:54

최영득 교수
최영득 교수

조남훈 교수
조남훈 교수





신장암도 이제 간단한 혈액검사로 진단이 가능하게 됐다.

세브란스병원 병리과 조남훈 교수팀은 초음파 검사 등 의사의 육안을 통해서만 진단이 가능했던 신장암을 바이오마커를 이용한 혈액검사로 식별할 수 있는 방법을 개발했다고 13일 밝혔다. 이 제품은 곧 상용화 될 전망이다.

또 미국암학협회는(AACR)는 최근 공식홈페이지(http://aacrnews.wordpress.com)를 통해 조남훈 교수팀의 '3개 바이오 마커를 이용한 새로운 면역 측정법'이 악성 신장 암의 조기 발견을 위한 이상적인 스크리닝법 연구라고 시사했다.

조남훈 교수는 "신장암, 신장에서 생기는 악성 종양은 그것이 다른 장기에 퍼지기까지 침묵 상태이므로 암 중에서도 조기진단이 어렵고 치료하기 가장 어려운 형태의 하나"라며 "현재 특별한 증상이나 소견이 없는 상태에서 초음파나 CT 등의 영상검사법은 일반적이지 않고 고비용이므로 혈액 바이오마커 진단법이 신장암을 쉽게 발견할 수 있는 이상적인 방법"이라고 말했다.

이번 면역 측정법은 'NNMT', 'LCP1', 'NM23A'라는 신장암과 관련된 혈액 내 바이오마커 3개의 형광감도를 측정하는 방식이다.


연구진은 102명의 건강한 대조군, 양성종양과 신장암 환자 87명의 189개 혈장 샘플을 NNMT, LCP1, NM23A 3개 조합 바이오마커를 이용해 테스트했다.

건강한 사람의 NNMT 농도가 68pg/mL인데 비해 신장암 환자에서는 420pg/mL로 높게 나타나는 등 3개의 바이오마커 모두 신장암 환자에게 높은 수치로 나타났다. 그 결과 신장암 환자에게서 암을 발견할 확률이 90%일때, 암이 없는 사람에게서 암이 없음을 밝혀낼 확률이 94.4%로 나타났다.

또 추가로 73명의 건강한 대조군과 27명의 신장암 환자로부터 얻은 혈장을 이용한 블라인드 검증도 94%의 정확도를 보였다.

현재 우리나라 신장암은 남녀를 합쳐서 연 3435건으로 전체 암 발생(19만2561건)의 1.78%를 차지하고 있다. 인구 10만 명당 조발생률은 6.9건이다. 특히 남성에서는 갑상선암, 방광암, 담도암에 이어 9번째로 많이 발생하고 있다.

진단방법은 복부 초음파검사를 통해 주로 발견하며 초음파에서 신장 종양이 발견되는 경우 CT 등을 통해 정확한 평가와 전이 여부를 평가할 수 있다.
그러나 지금까지 신장암(신세포암)을 진단하는 특이적인 혈액검사는 없었다.

조교수팀의 신장암 바이오마커 진단법은 이미 유럽 CE승인을 받았고, 미국FDA 최종승인을 앞두고 있기에 곧 시판될 예정이다.


이 진단법은 세브란스병원 병리과 조남훈 교수, 비뇨기과 최영득 교수, 제노마인사가 공동 개발했다.

pompom@fnnews.com 정명진 의학전문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