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정보통신

미래부 ‘한지붕 두가족’ 불협화음

이구순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3.04.01 17:11

수정 2013.04.01 17:11

미래부 ‘한지붕 두가족’ 불협화음

과학기술과 정보통신기술(ICT)을 융합해 창조경제를 추진할 임무를 맡고 어렵게 출범한 미래창조과학부가 공식 업무를 시작하기도 전부터 부처 내에서 인사·업무 분장 관련 불협화음이 흘러나와 파장이 일고 있다. 업계 일부에서는 미래부가 과학기술·ICT의 '한 지붕 두 가족' 체제를 굳히면서 양측 간 헤게모니 싸움이 벌어지는 것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도 제기되고 있다.

이 때문에 출범 초기 과학기술과 ICT로 칸막이가 굳어진 두 조직 간 인사협의와 융합업무 마련을 통해 부처 내 융합 분위기를 만들면서도 과학기술·ICT 각각의 고유영역을 유지할 수 있는 운용의 묘를 찾아내는 것이 미래부의 운용 성패를 가를 것이라는 지적이 확산되고 있다.

1일 미래부 주요 관계자들에 따르면 조직운용과 인사에 대한 과학기술·ICT 분야의 칸막이 때문에 옛 과학기술부, 방송통신위원회 공무원 간 팽팽한 신경전이 벌어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미래부는 제1차관이 과학기술 분야, 제2 차관이 ICT 분야를 주관하는데 이미 과장급 인사는 결정이 끝난 상태이고 1·2차관 소속 고유 업무에 대한 국장·관 인사는 최문기 장관 후보자가 인사청문회 이후 취임하면 바로 결정할 수 있도록 내정해 놓은 상태다.

그러나 기획조정실장, 감사관 등 공통조직에 대한 인사는 과학기술과 ICT 분야에서 서로 제 식구를 챙기겠다며 신경전을 벌이고 있다는 것이다.

특히 이 과정에서 과학기술과 ICT 공무원 조직이 서로 조직운용의 실질적 권한을 차지할 수 있는 요직을 맡겠다며 조직 간 경쟁을 벌여 개인 간 인사경쟁이 아니라 조직 간 불협화음을 드러내고 있다.

미래부 조직 역시 과학기술·ICT 융합을 위한 조직은 장관 직속의 창조경제기획단이 전부다.

나머지는 1차관과 2차관 소속의 과학기술·ICT로 명확하게 칸막이를 쳐 놨다. 미래부가 국민과 소통하기 위해 언론에 발송하는 보도자료 역시 과학기술·ICT로 칸막이를 굳게 쳐놓은 상태여서 미래부는 완벽히 두 부처 체제로 외부와 소통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와 관련, 미래부를 설립해 창조경제를 추진해야 한다는 박근혜 대통령의 공약을 만들었던 담당자들은 "미래창조과학부는 과학기술과 ICT를 융합하고 문화체육관광부, 산업부 등 다른 부처와도 정책을 융합해 융합산업을 창조하고 이를 통해 새로운 일자리를 만들도록 하겠다는 의지에서 만든 부처인데 벌써부터 미래부 내부에서조차 과학기술과 ICT 조직이 서로 칸막이를 만들어 부처 내 융합도 이루지 못한다는 걱정스러운 소리가 확산되고 있다"며 "최문기 장관 후보자와 1·2차관 등 정무직들이 부처 내 불협화음을 달랠 수 있는 방안부터 우선적으로 만들어야 할 것"이라고 안타까움을 나타냈다.

cafe9@fnnews.com 이구순 이설영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