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정보통신

미래부, 세계무대 공식 데뷔

이구순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3.04.02 17:24

수정 2013.04.02 17:24

미래창조과학부(미래부)가 정보통신기술(ICT) 분야 올림픽으로 불리는 국제전기통신연합(ITU) 전권회의에서 우리나라의 입장을 국제회의에 반영하고 ICT 국제무대에서 주도권을 강화하기 위한 사전 정지작업의 닻을 올렸다.

내년 10월 부산에서 열릴 예정인 ITU전권회의에서 우리나라는 △전 세계 국가 간 인터넷 정책 공조 △향후 10년간 ICT의 발전방향 △ICT와 산업의 융합 △개발도상국들이 함께 활용할 수 있는 사물통신(M2M) 같은 의제를 제시하고 ITU 참여국가들의 입장을 모으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2일 미래부는 서울 역삼동 리츠칼튼호텔에서 4일까지 사흘간의 일정으로 2014년 ITU 전권회의를 위한 아·태 전기통신연합(APT)의 준비회의를 개막했다. 이번 APT회의는 미래부가 설립된 이후 처음으로 개최하는 국제회의로, ICT를 대표하는 정부조직으로서 처음 국제무대에 얼굴을 알리는 셈이다.

이번 APT회의는 홀린 자오 ITU 사무차장, 도시유키 야마다 APT 사무국 총장 등 ITU 고위급 인사와 아·태지역 38개 회원국 대표단 등 100여명이 참석한다.

미래부 윤종록 제2차관은 환영사를 통해 "새 정부의 국가발전전략인 창조경제의 핵심에 바로 ICT가 있다"면서 "ICT를 통해 세계적으로 지속 가능한 성장환경을 구축해 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ICT를 활용한 경제발전을 역설했다.


4년마다 열리는 ITU 전권회의는 전 세계 ICT 분야의 주요 의제를 결정하는 최고회의인데, 통상 전권회의 전에는 아·태지역, 미주지역, 서유럽지역, 동유럽지역, 아프리카 지역 등 전 세계 5개 권역의 국가들이 서로 모여 자국의 입장을 대변할 수 있는 ITU 의제를 결정하는 준비회의를 4~5차례씩 연다. 이번 APT회의는 아·태지역의 공동의제를 설정하기 위한 첫 회의다.


미래부 이상학 ITU전권회의 준비단 부단장은 "우리나라의 ICT 융합전략과 M2M 활성화 전략, 인터넷 정책공조 관련 의제들을 아·태지역 국가들과 함께 공론화화고 내년 ITU 전권회의 의제로 제시하기 위한 노력이 이번 APT 회의에서 첫걸음을 떼는 것"이라며 "올 하반기에는 글로벌 오피니언 리더와 ITU 고위급을 대상으로 하는 글로벌 ICT 정책포럼을 개최해 '창조경제를 통한 세계 공영발전'에 대해서도 의제를 중점 논의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cafe9@fnnews.com 이구순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