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과학 과학

서울대병원, 동맥경화로 딱딱해진 혈관 부드럽게 푸는 치료법 개발

박지현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3.04.10 11:30

수정 2013.04.10 11:05

서울대병원 순환기내과 김효수 교수
서울대병원 순환기내과 김효수 교수

동맥경화와 만선신부전 환자의 혈관에 칼슘이 쌓여 딱딱하게 굳어지는 혈관 석회화를 치료할 수 있는 방법이 국내 연구진에 의해 최초로 밝혀졌다.

미래창조과학부와 한국연구재단은 서울대학교병원 순환기내과 김효수 교수 연구팀이 혈관 석회화의 원인인 전구세포 내 단백질을 발견하고 이를 활성화해 혈관 석회화를 치료할 수 있는 방법을 입증했다고 10일 밝혔다.

골수에서 만들어지는 혈관 석회화 전구세포는 혈관 내 칼슘이 쌓이는 것을 촉진하는 '조골세포'나 억제하는 '파골세포'로 분화되기 전 단계의 세포로 혈관 석회화는 조골세포와 파골세포의 균형으로 조절된다.


김효수 교수 연구팀은 실험용 생쥐의 동맥에서 혈관 석회화 전구세포를 분리한 후 약제를 이용해 세포 내 'PPARγ' 단백질을 활성화시킨 결과, 전구세포가 파골세포로의 분화되는 현상이 250%이상 촉진됐음을 확인했다.

또 PPARγ단백질을 활성화 한 쥐와 활성화하지 않은 쥐를 CT촬영해 혈관 내 석회화 크기를 비교한 결과 PPARγ단백질이 활성화된 쥐가 그렇지 않은 쥐에 비해 석회화 크기가 2배 이상 작아진 것도 발견했다.


김효수 교수는 "이번 연구를 통해 골수로부터 유래된 특정 전구세포가 혈관 석회화를 조절하는 치료제로 적용될 수 있음을 발견했다"며 "약제를 이용해 내부 단백질을 활성화하면 동맥경화로 인해 딱딱해진 혈관을 부드럽게 할 수 있어 향후 관련 질병치료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jhpark@fnnews.com 박지현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