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과학 과학

미래부, 과학기술인 협동조합 지원센터 개소

박지현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3.05.27 18:18

수정 2013.05.27 18:18

미래창조과학부가 27일 오후 서울 강남구 역삼동 한국과학기술회관에서 '과학기술인협동조합지원센터 개소식' 을 개최했다.
미래창조과학부가 27일 오후 서울 강남구 역삼동 한국과학기술회관에서 '과학기술인협동조합지원센터 개소식' 을 개최했다.

창조경제를 구현할 '과학기술인 협동조합'이 본격 출범한다. 과학기술인이 조합원으로 참여하는 협동조합이 국내에 설립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미래창조과학부는 27일 서울 역삼동 한국과학기술회관에서 한국여성과학기술인지원센터를 '과학기술인 협동조합 지원센터'로 지정하고 개소식을 진행하고 '과학기술 협동조합 육성·지원 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날 개소식에는 미래부 최문기 장관을 비롯해 김명자 전 환경부 장관과 유영숙 전 환경부 장관,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 박상대 회장 등 협동조합 활동을 희망하는 과학기술인 100여명이 참석했다.


이번에 출범한 과학기술인 협동조합을 통해 정부는 미취업 과학기술인과 출산 및 육아로 경력이 단절된 여성과학기술인의 경제활동 진출 및 창업을 지원할 계획이다.

미래부 정병선 과기인재정책과장은 "5인 이상이면 누구나 구성할 수 있는 협동조합은 파트타임과 풀타임 등 유연근무 및 재택근무가 가능해 일과 육아를 병행해야하는 여성과학기술인과 신체적 부담이 있는 고령과학기술인 등 미취업 과학기술인이 협동조합을 통해 경제활동에 참여할 수 있고 창업의 장으로 활용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과학기술인 협동조합은 기존의 고용 문턱을 넘기 힘든 개인이 협동조합에 가입 시 동일한 니즈의 인력그룹안에 자동 포함됨으로써 정부 및 출연연구기관의 용역을 수주하는 형태로 취업을 하거나 협동조합을 통해 새로운 프로젝트를 정부 및 연구기관에 제안해 진행할 수 있는 등 새로운 형태의 일자리 창출 기반이 될 전망이다.

정부기관 및 출연연의 입장에서는 상대적으로 전문성이 낮아 정규직이 꺼리는 연구장비 관리 및 운영, 조사·분석, 과학강연 서비스 등의 분야의 인력을 협동조합을 통해 충원할 수 있어 선호도가 높을 것으로 예측됐다. 미래부는 또 과학기술계의 고질적 문제인 비정규직의 고용 안정화를 이룰 수 있을 것으로 분석했다.


미래부는 올해 추경예산으로 배정받은 '여성과학육성지원' 예산 10억 원을 과학기술인 협동조합 지원센터에 투입해 총 10개의 협동조합을 시범 운영하고 오는 2017년까지 최소 100개의 협동조합을 상시 운영할 계획이다. 과학기술인 협동조합 지원센터는 상근직원 20여명으로 구성해 운영될 예정으로 협동조합의 홍보 및 교육, 운영컨설팅 등의 지원을 담당하고 시범사업은 현재 '군산대학교 연구개발(R&D)협동조합'과 중·고등학교 과학강사들을 대상으로 한 '과학강사 협동조합'이 오는 7월 등록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정병선 과장은 "과학기술인 협동조합을 통해 과학기술인이 원하는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일자리가 창출되고 창조경제의 동력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jhpark@fnnews.com 박지현 기자

fnSurvey